민주당내 반노 그룹 중심의 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후단협)가 "이회창 대세론" 부상에 따른 반창(反昌) 세력의 위기의식을 자극하는 형태로 후보단일화 추진력을 회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최근 정몽준 의원의 지지도 하락 때문에 후단협의 추진력이 떨어지고, 그에 따라 집단탈당 움직임이 둔화되자 김원길 의원 등은 ""1강2중" 추세가 굳어지게 해선 안된다"며 후보단일화론을 회생시키려 하고 있는 것.

 공동회장인 김원길 의원은 31일 "지금 노무현 정몽준 양인이 2등 경쟁을 하는 것은 1등인 이회창 후보의 지지도를 굳혀주는 것으로 만고의 역적이 된다. 대선에서 이길 방법은 후보단일화밖에 없다"며 "탈당은 3, 4일께 가능하고 교섭단체 구성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노, 정 두 후보가 합의할 정강정책을 만들고 있다"며 "정책에 합의한 뒤 (단일화) 방법을 논의하면 된다"면서도 "경선 바람을 일으킬 수밖에 없다"고 말해 경선을 염두에 두고 있음을 내비쳤다.

 이윤수 의원은 "이미 탈당자 20명 확보했으며 오는 3일 기자회견을 갖고 탈당을 결행할 것"이라고 말했고, 후단협 총무위원장인 설송웅 의원은 "현재 개별접촉중인데 잘될 것같다"고 집단탈당 움직임을 되살리는 데 주력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