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교육연구단지의 남산 입지와 관련한 울산시 도시계획위원회를 앞두고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4일 남산 살리기 시민대회를 개최하는 등 본격적인 투쟁체제에 돌입했다.

 울산경실련 등 9개 단체로 구성된 울산시민단체협의회와 울산생명의 숲 국민운동, 전교조, 울산연합 등은 4일 오전 11시 울산시청 남문 옆에서 남산 살리기 시민대회를 개최, 남산을 개발하려는 교육청과 남구청 등을 규탄하고 결의문을 채택할 계획이다.

 또 울산시에 도시계획위원회 위원들의 명단공개를 요구하는 정보공개청구서를 제출하고 시장에게 남산개발에 대한 의견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결의문에서 “눈앞의 편리, 당장의 필요, 몇사람의 요구에 의해 시민의 땅, 시민의 숲을 해치는 행정을 펼쳐서는 안된다”며 “울산시는 오는 8일로 예정된 도시계획위원회의 남산관련 심의를 연기하라”고 촉구할 방침이다.

 시장에게 전달하는 의견서에서는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 따르면 서울 남산의 경우 공기청정 기능이 가지는 경제적 가치가 연간 361억원에 이르고 있다”며 “대기오염이 심한 울산의 남산은 이런 측면에서 이보다 더 큰 가치를 지니고 있는 산”이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또 “울산시는 남산을 지키기 위해 남산을 개발행위제한구역으로 지정하고 지주들의 사유재산권을 막아왔는데 이런 와중에 교육연구단지와 보건환경연구원이 들어서면 지주들의 개발압력을 어떠한 방법으로도 막아내지 못할 것”이라며 “과연 남구에 공공시설이 필요한지, 숲이 필요한지 시장이 직접 분별해달라”고 촉구할 계획이다.

 한편 이 단체들은 앞으로 남산 보전을 위해 별도의 시민 대책기구를 마련하고 남산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기로 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