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노무현 대통령후보는 4일 본보와 ubc울산방송 공동주최의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울산지역 국·공립대학 설립, 울산신항만 건설공사,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설치 등 지역현안과 국정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3·4·5면

 노후보는 또 토론회와 이어 열린 울산지역 핵심 당직자·당원 간담회에서 국민경선에 의한 정몽준 국회의원과의 후보단일화를 거듭 주장했으나, 여론조사 방법에는 부정적 시각을 분명히 했다.

 노후보는 토론회에서 "울산지역 국·공립대학 설립방안"에 대해 "지방화시대에 발맞춰 지방을 육성하는 가장 중요한 정책수단은 지방대학 육성"이라며 "울산은 산업도시의 특성에 맞게 미국 MIT(매사추세츠 공과대학)처럼 기술과학분야의 특성화 대학을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울산신항만 건설 지원책"과 관련, "민자유치가 안되면 정부에서 추진해야 한다"면서 호의적인 입장을 보인 뒤 "울산의 경우 선석이 모자라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설치"에 대해서는 "100만도시이면 역사를 만들어야 하고, 울산은 중요한 곳이기 때문에 역사가 필요하다"고 전제한 뒤, 격역제 또는 울산~경주간 전철 복선화 등의 방법으로 울산이 고속철도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신고리원전 재검토 의향"과 관련해서는 "결론을 내릴 만한 정보와 지식을 갖고있지 않다"며 추후 검토하겠다는 입장만 밝혔다.

 노후보는 지방분권화에 대해 "획기적인 분권, 부분적인 자치입법권까지 허용하는 등 입법권과 조세권의 상당부분을 지방자치단체에 위임해야 한다"며 지방분권주의자임을 강조했다.

 그는 이밖에 △공무원 노동조합 설립 인정 △여성 권익향상 △의약분업 △대학서열화 해소 △공교육 회복방안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송귀홍 khsong 박은정기자 musou@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