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정권이 바뀔 때마다 작은 정부를 슬로건으로 정원을 축소하고 조직 슬림화를 통해 예산을 절감하는 정책을 추진했다. 올해 출범하는 새 정부 또한 정부조직의 기능별 슬림화를 통한 군살없고 능력있는 행정 조직과 효율적 예산편성 및 집행으로 낭비없는 재정관리로 정부를 꾸려나갈 것임을 밝히고 있다.

급변하는 무한경쟁시대 지방정부의 경쟁력은 '저비용 고효율' 추구로 작은 조직과 건전한 재정운영이야 말로 지방분권화시대 지방자치단체의 필수전략이 되고 있으며 특히 재정여건이 열악한 지자체는 작은 지방정부를 지향해야 할 필요성을 안고 있다.

현 정부 들어 지방자치단체의 조직운영에 자율과 탄력성을 부여한 표준정원제로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는 98년 IMF이후 구조조정으로 어렵게 감축한 인원을 모두 증원하였고, 또한 2007년부터 전면실시되고 있는 총액인건비제하에서도 자치단체별로 상당한 인력이 증원되었다.

그러나 울산 중구는 대부분의 자치단체가 표준정원을 넘어 보정정원까지 조직을 확대 운영할 때에도 표준정원내에서 조직을 운영하였으며, 총액인건비제 실시 이후 37명의 인력을 더 충원할 여력이 있었음에도 전국에서 유일하게 현재까지 표준정원제 정원을 고수하고 있다.

다른 자치단체에 비해 저소득층이 많아 사회복지예산이 더 소요되는 열악한 재정속에서도 건전한 재정운영을 통해 지난해 행정자치부의 재정분석 평가에서 울산에서 유일하게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지방재정의 건전성, 안정성, 효율성, 투명성을 높이고 자치단체의 재정확충 및 예산절감노력을 진작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는 지방 재정분석 평가에서 중구가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은 지방세 징수율 증가 및 과오납 비율 감소, 세수예측도 정확성 제고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행정신뢰 제고 및 주민편의를 증진시켰기 때문이다.

또 투·융자심사사업 예산편성비율을 높이고 순세계잉여금을 감소시키는 등 예산편성과정의 합리적인 절차 이행과 예산편성 및 집행이 적정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과는 기관장의 작고 효율적인 지방정부, 작지만 강한 조직운영에 대한 평소 철학을 담고 있는 것으로 공무원 모두의 능력을 배가시켜 나간 결과라 여겨진다.

앞으로도 중구는 작지만 탄탄한 조직, 효율적 재정운용을 통해 주민들에게 행복을 주는 구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행정환경 변화로 기능이 쇠퇴한 조직인력은 감축하거나 재배치를 통해 능력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또한 부서간 유사한 업무를 한데 묶어 연계성을 높이고 통·폐합이 필요한 업무의 경우 과감히 부서간 업무분장을 재조정하는 등 조직을 기능적으로 슬림화해 나갈 계획이며, 특히 민간위탁이 보다 효과적인 업무는 단계적으로 통합, 위탁함으로써 현재 보다 인력을 더욱더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조직 구성원들의 능력과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을 활용, 과감하고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공무원의 역량과 지식을 배가시키고 증진된 역량과 창의성을 구정성과 창출에 그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유능한 직원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개개인의 역량과 성향에 따라 보직할 수 있도록 하고 업무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 일하는 방식 개선과 더불어 무능한 공무원에 대한 경쟁력 강화시스템을 곧 가동할 계획이다.

또한 지방세수 확대 등 자체재원 마련과 낭비적 요소를 제거한 예산 편성으로 선택과 집중투자 방식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 해 나갈 것이다.

조직의 슬림화와 효율적 재정 운영이 작지만 강한 정부를 지향하는 울산 중구에 행정경쟁력 강화의 원동력이자 혁신의 바람으로 구민들에게는 절감된 예산을 새로운 사업에 투자해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과 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서통학 울산시 중구 부구청장

※외부 기고는 본보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