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울산항의 대북교역물자 대부분이 비상업적 대북지원물품인데 따른 것으로 상업적 거래 취급비중을 높이는 방안 등이 강구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3일 울산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지난해 울산항을 통한 선박운항 횟수 및 물동량은 91회(울산→북한 49회, 북한→울산 42회) 20만7천t(울산→북한 12만6천t, 북한→울산 8만1천t)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의 124회(울산→북한 66회, 북한→울산58회) 24만5천t(울산→북한 18만9천t, 북한→울산 5만6천t) 대비 각각 26.6%와 15.5%가 줄어든 것이다.
이처럼 대북교역물동량이 크게 준 것은 울산항을 통해 주로 반출되는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대북 지원비료가 8만5천t으로 전년 대비 5만2천t(37.9%)이 줄어든데다 금강산관광 사업 중단에 따른 지원물품 감소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울산의 대북한교역물자중 대북지원물품인 건설자재, 장비, 비료 등이 전체 물동량의 60.9%인 12만6천t에 달했으며 단순교역 물품으로는 우드칩 8만t, 광석 및 수산물 1천t 등에 그쳤다.
울산항의 대북교역항은 양화항 41회, 나진항 15회, 해주항 13회, 흥남항 7회, 남포항 5회, 원산항 4회, 청진·선봉·장전항 각 2회씩이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