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일(12월19일)이 멀지 않았다. 이에 각당 후보들은 유권자들의 표심 잡기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 노무현 후보와 국민통합 21 정몽준 후보 사이의 단일화 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다. 여기에 정몽준과 민주당 탈당파, 자민련, 이한동을 묶으려는 4자 연대가 다시 꿈틀대면서 그만큼 대선 정국이 혼란스럽다.

□일단 정 후보측에서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대선 후보 단일화 여론조사 방법이 언론에 유출 된 것과 관련, 노 후보측에 책임이 있다며 재협상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여기에 민주당은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를 잇따라 열고, 후보 단일화의 이행을 위해 양측의 조속한 협상 재개를 요구하고 나섰다. 다른 한편 양측대표가 만나 여론조사 방식 등에 대한 절충협상을 재개키로 했다.

□이런 속에 울산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대선과 함께 실시되는 울산 중구 국회의원 보궐선거 때문이다. 현재 중구에는 한나라당의 정갑윤 위원장, 국민통합 21의 전나명 지구당위원장, 민주노동당의 천병태 위원장, 울산민중연합의장 박삼주씨 등이 출사표를 던진 상태이다. 여기에 민주당 문병원 지구당위원장과 최해광 교수 등이 거론되고 있어 이 역시 안개정국을 방불케 하고 있다.

□울산정치권이 달아오르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정당별 세 확산 움직임 때문이 아닐까 싶다. 울산지역 각 정당 및 후보측은 당원 집회 교육 등이 금지 된 가운데 대선도 치러야 하고, 국회의원 선거도 치러야 하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그 속에서 현직 국회의원들은 지역구를 순회하는 의정 보고회를 통해 에 한창이다. 문제는 유권자인 시민이다. 모두가 한나라, 민주당, 국민통합 21로 갈려 각각의 조직 속으로 함몰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더라도 한가지 확실한 것은 선거의 중립성을 유권자인 시민은 지켜야 한다는 점이다. 정치권이 아무리 날 뛰고 대선 후보공약을 남발해도 정확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뜻이다. 울산은 예로부터 대선 후보나 국회의원 후보에게 냉정했다. 표를 줄 때도 인색한 듯 하면서도 공정성을 잃지 않았다. 노·정 단일화가 되든, 이·노·정 3자 구도가 되든 국가와 울산을 위해 일할 일꾼을 뽑는다는 정확한 표심의 잣대만 갖고 있다면 유권자에게는 문제될게 없다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