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 3.4분기 경제성적표가 전망치에 크게 못미쳐 향후 우리 경제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한국은행은 3.4분기 실질국내총생산(GDP)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8%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1분기와 같은 수준이지만 2분기(6.4%)는 물론 상반기 평균(6.1%)에 비해 성장률이 크게 꺾인 모습이다. 시장은 6% 정도의 증가를 기대했으나 빗나갔다. 한국은행은 지난 7월 하반기 경제전망에서 6.7% 성장을 예상했지만 "과한" 전망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다.

 한은은 장마.태풍등 천재지변으로 농림어업, 건설업 등 일부 산업에서 적지 않은 생산차질이 발생해 성장세가 둔화됐다고 설명했지만 소비 증가 등 내수둔화가 예사롭지 않다. 더욱이 이라크전쟁 불안감 등으로 미국 경기가 불투명하고 유럽.일본 경제 역시 바닥에서 헤어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많아 우리 경제의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이에따라 한은이 당초 설정했던 올 해 하반기 성장률(6.8%)과 연간 성장률(6.5%)달성은 사실상 불가능해졌고 박승 총재가 지난 7일 금통위직후 기자회견에서 장담했던 6%대 성장도 쉽지않게 됐다. 다만 IT업종을 중심으로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제조업이 생산증가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어서 이 부문에 우리 경제가 목을 매게 됐다.

 경제 파급효과가 큰 건설업은 아파트 상가 등 건물건설이 증가세를 유지했으나 도로. 전력. 철도 등 토목건설이 작년 동기대비 2.9% 감소했다. 이에따라 건설업의 성장기여율은 2분기 4.4%에서 -4.3%로 크게 후퇴했다. 3분기성장률 둔화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이다.

 제조업은 반도체, 통신기기, 가정용 전기제품, 컴퓨터기기 등의 생산이 큰 폭으로 늘면서 작년 동기대비 6.7% 증가했다. 이는 전분기 성장폭(6.4%)을 능가한 것이다. 제조업의 활황은 IT수출호조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 한은은 4.4분기 성장률이 최소한 3분기 수준인 5.8%만 돼도 연간성장률 6%가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수출의 주요 대상국인 미국과 일본의 경제가 불투명한데다 이라크전쟁 불안감에 따른 세계적 수요위축 등으로 이같은 수출증가가 연말까지 계속될지는 불투명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