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역사는 물과 더불어 이루어져 왔다. 인류 최초의 문명은 커다란 강이 있는 곳에서 시작되었고 또 발달되어 왔다. 오늘날에도 어떠한 생산활동이나 산업도 물의 뒷받침없이는 유지될 수 없다.

 우리 나라는 연 강수량이 세계 평균보다 많으나 1인당 강수량은 높은 인구밀도로 인해 매우 낮은 편이다. 전국적으로 안정된 용수공급을 위해 14개 다목적댐과 34개 광역상수도 및 공업용수도를 건설, 운영하고 있으나 인구의 대부분이 대규모 도시공단에 밀집되어 있어 지역적인 물부족이 발생되고 있다. 아직도 전국민의 14%가 상수도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전국 28개 시·군이 안정적 취수원이 없어 비가 조금만 오지 않으면 물부족을 겪는 등 상습적으로 가뭄피해를 입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가 하면 집중호우로 인한 홍수피해도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대책으로 환경친화댐 건설, 광역상수도 및 공업용수도 확충, 홍수피해 최소화를 위한 방어구축물 구축,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장기적이고 비용이 많이 들며 댐건설 반대 등 각종 장애요인이 많다. 따라서 이와 병행해 효율족인 수요관리 대책으로 물문제를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물절약운동의 생활화다. 물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수자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국민 모두가 물을 아끼는 습관이 몸에 배도록 국민 물교육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오수가 수질오염 배출량의 약 63%를 차지하며 이중 10%만 절약하면 6천여억원의 사회적 비용이 절감돼 댐, 도로, 항만 등 사회간접시설 투자재원이 마련되는 결과도 가져올 수 있다. 둘째, 중수도 시설 보급 확대다. 물의 재활용시설이 선진국의 경우 널리 일반화되어 있다. 우리 나라의 중수도 관련 정책은 대형 공공건축물 등 주요시설에 중수도 설치를 권장하고 있으며 중수도 설치자에 대한 수도요금 감면대상을 지방자치단체로 확대, 유도하고 있다. 수자원이 부족하고 물사용량이 급증하는 지역 관할 지자체에 대해서도 수도요금 감면대책이 뒤따라야 하며 수도법 등을 정비해 중수도 시설 판단기준을 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로 절수형 수도기기 보급확대다. 절수기기 설치의무 대상 건축물을 100톤 이상 및 200세대 이상 다가구주택에서 모든 건축물로 확대하고 물을 다량 사용하는 업소에 대한 절수설비설치 행정지도 강화와 절수형 수도기기 전시회 개최 등을 통한 보급확대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넷째, 상수도 유수율 향상이다. 전국의 유수율이 지난 2000년 현재 74%이나 이는 실제 유수율보다 낮으며 선진국이 90%에 비해 훨씬 뒤떨어진다. 유수율 향상을 위해 노후관이나 불량관의 보수, 대체, 배수지시설 확충, 정밀계량시스템 보급확대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

 끝으로 수도요금이 원가수준에 못쳐 수도시설의 보수와 대체를 어렵게 하고 있는 것은 물론 한편으로 물을 물쓰듯하는 의식의 전환을 위해서도 요금의 현실화가 필요하다.

 우리 모두 물 아껴쓰기를 생활해 우리 자신은 물론 미래의 후손들을 위해 깨끗한 물, 넉넉한 물의 유산을 남겨주자. 박하진(한국수자원공사 울산권관리단)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