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는 일본 미쓰비시 매터리얼사와 공동으로 초대형 디지털TV 디스플레이로 각광받고 있는 PDP의 제조원가와 생산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블레이드(Blade)" 신공법을 세계최초로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블레이드" 공법은 일종의 특수 칼(Blade)을 이용해 PDP 유리기판 위의 격벽 재료를 깎아냄으로써 PDP의 화질을 향상시키는 첨단 공법이다.

 삼성SDI는 이 공법을 현재의 양산라인에 적용할 경우 기존 공법을 적용할 때보다 연간 최대 100억원의 원가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 공법은 또 격벽공정을 기존 8개에서 4개로 절반으로 줄이고 공정에 소요되는 시간(리드타임)을 260분에서 232분으로 단축시켜 약 12%의 생산성 증대 효과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재의 사용량도 기존보다 70% 가량 줄일 수 있다.

 PDP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화소(셀 피치·Cell Pitch)의 경우 기존 샌드 블래스터 공법의 최대 한계가 240㎛였으나 블레이드 공법은 150㎛까지 줄일 수 있어 해상도를 38%나 향상시킬 수 있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삼성SDI는 지난 99년 12월부터 3년간 일본 미쓰비시 그룹 계열사인 미쓰비시 매터리얼사와 공동으로 5명의 연구인력과 약 1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자,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