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국민통합 21 정몽준 공동선대위 명예위원장과 한나라당 박근혜 공동선대위원장간 "조연 대결"이 12·19 대선의 또 다른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이들은 장충초등학교 동기동창. 대선 출마의 꿈을 품었다가 이런저런 사유로 중도 낙마한 것도 비슷한 처지다.

 더욱이 정위원장은 한때 박위원장을 영입하려다 실패한 과거도 갖고 있다. 민주당 노무현 후보와의 후보단일화 이전, 당세 확장을 위해 박위원장과 두차례 회동하는 등 공을 들였으나 박위원장이 냉정히 뿌리친 것. 박위원장은 대신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에게 손을 내밀었다.

 정위원장과 박위원장의 이번 "대리전"이 세인의 각별한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이런 여러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박위원장을 대선 전면에 내세운다는 방침이다. 개인의 인기도 인기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향수"가 유권자 유인의 요인이 된다는 판단에서다.

 박위원장은 벌써부터 이회창 후보와 함께 유세전에 참여, 지지호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박위원장은 대구·경북과 충청권 등에서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선거기간 이후보와 함께 유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은 아무나 하는 자리가 아니다. 이후보가 돼야 한다는 당위성을 설명하고 현정권의 실정을 얘기할 것"이라는 다부진 각오를 내비치고 있다.

 이에 대해 정위원장은 노후보와 "투톱 체제"를 구축, 대선전을 전면에서 진두지휘할 방침이다. 양당 선거공조 방안에 따르면 정위원장은 대선 관련 모든 업무를 노후보와 결정, 집행하는 위치에 있다.

 노후보와 정위원장이 같이 손을 잡고 전국을 돌 때 파급력이 결코 적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정위원장측 분석이다. 정위원장이 울산은 물론 전국적으로 고른 지지도를 확보하고 있어 노후보의 득표력을 배가하는 원천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정위원장은 지난달 30일 통합21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노무현 후보를 그냥 도우러 가는 게 아니라 노후보의 당선을 위해 열심히 뛰러 가는 것"이라면 "(노후보가) 당선되면 5년 동안 우리가 책임진다는 생각과 자세를 갖고 임해야 한다"고 적극성을 보였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