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뒤 도요타 수준 단축 노사관계 불안해 쉽지 않을듯
중. 뒷전으로 밀려난 현대차 생산성
GM·도요타도 '배치전환' 회사 일임
노동권력 극대화가 경쟁력 저하 불러
생산성 최우선 협력적 노사관계 필요

주간연속2교대제의 핵심은 생산성이다. 일하는 시간이 줄어들면 생산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현대차는 기존 생산성이 보장된다면 임금 삭감 없는 제도 도입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생산성 보전 방안으로 시간당 생산대수 증가와 설비투자 확대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차의 경직된 노동유연성과 지나친 경영간섭이 개선되지 않는 한 미봉책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일감이 넘쳐도 생산차질=버스와 트럭 등을 생산하는 현대차 전주공장은 올해 주간근무 형태를 주야 맞교대로 힘겹게 전환했다. 전주공장은 지난해 초 밀려드는 주문으로 5600여대의 적체물량이 발생, 근무형태 변경을 추진했으나 노조의 반발로 번번이 무산됐다.

결국 노사는 10개월에 걸친 협상 끝에 주야 맞교대로 근무형태를 변경했다. 이후 전주공장은 국내 중대형버스시장 1위를 탈환했으며,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이라는 부가적인 효과도 거두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현대차는 공장간 물량·차종배분 문제와 인력운영을 두고 여전히 몸살을 앓았다. 아반떼와 i30의 판매호조로 주말마다 특근을 하고 있는 울산 3공장은 올해 초 신차 '제네시스 쿠페' 물량을 4공장에 양보할 수 없다며 특근을 거부했다. 울산 1공장도 아산공장 물량 이전이 무산되자 잔업 보장 등을 요구하면서 실력행사에 나섰다.

현대차는 이전에도 아반떼XD와 투싼 신차발표시 노조와 M/H(1인당 근로시간)협의와 인력조정 문제로 신차 생산이 수개월간 지연되기도 했다.

◇노조 경영권 간섭이 원인=전문가들은 전환배치나 물량조절 등에 대한 탄력적 대응이 사실상 불가능한 현대차의 현실과 노조의 지나친 경영권 간섭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

성균관대 조준모 교수는 "현대차가 GM, 도요타에 비해 노조의 인사 및 경영권 간섭조항이 현저하게 많다"고 밝혔다. 조 교수는 "현대차 단협은 사업 확장이나 합병, 공장 이전, 인력 전환배치 등 정상적 경영활동에 대해서도 노사가 공동으로 의결하도록 돼 있으나 도요타의 단협에는 노조의 경영권 간섭조항이 없으며, 회사가 전근, 배치전환, 직위 명령 등을 내릴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고 지적했다.

강성 노조로 유명한 GM도 배치전환과 관련, 별도의 규정 없이 채용권, 승진, 교육훈련 등을 사용자의 권한이자 책임으로 명시하고 있다. 결국 현대차 노조의 극대화된 권력이 노사갈등은 물론 생산성과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조 교수를 비롯한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견해이다.

◇노사문제에 생산성 향상은 뒷전=현대차는 올초 오는 2010년까지 차량 1대당 생산시간(HPV)을 도요타 수준으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HPV는 31.1로(2006년 기준) 도요타의 22.1에 크게 못미친다. 현대차는 업무혁신 등을 통해 생산성을 집중 향상한다는 방침이지만 불안한 노사관계 탓에 전망은 밝지 않다.

지난 4월 현대차 아산공장은 특근시 인원 배치문제 등을 담은 '생산성 향상안'을 제시했지만 노조가 특근을 거부하는 등 반발해 무위로 돌아갔다. 노조가 '생산성 향상=노동강도 강화'라는 주장을 버리지 않는 한 앞으로도 생산성 향상은 수많은 난관에 부딪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의 노동문제 권위자인 이나가미 다케시 일본노동정책연구·연수기구 이사장은 "한국의 노사관계가 선진화되려면 생산성 우선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며 "일본을 선진국으로 만든 것은 생산성을 최우선시 하는 협력적 노사관계였다"고 강조했다.

서대현기자 sdh@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