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적 관점의 생태도시 개념 구체화 필요성 높아
2004 에코폴리스 계획 통한 도시이미지 정착 추진
산업규모등 실정에 맞는 세부전략 수립 남은 과제

물의 순환, 생태계의 순환, 물질의 순환 등 자연의 변화는 순환하는 것이며 인간에 의한 환경 파괴는 그 순환을 억제하거나 저지한다. 자연의 순환이 저지, 억제되면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에 의지해 살아가는 인간도 살아가기 어렵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도시의 발달 및 공업화의 속도는 자연 순환을 더욱 더 어렵게 한다. 산업도시 울산의 공업화 과정은 자연 자체가 가지고 있는 정화력, 즉 자정능력을 넘어서는 부하를 가함으로써 자연의 순환을 파괴해 오염도시의 멍에를 뒤집어 써 왔다.

울산이 자원 순환형 도시에 조금이라도 근접하기 위해서는 도시개발의 억제, 저밀도화, 현도심 개발의 억제 및 부심지 개발을 통한 교통 수요의 축소 등 현재와 같은 생태도시의 거시적인 개념을 더욱 구체화 하지 않으면 안된다.

◇자원순환경제로의 전환 패러다임

최근 자원 민족주의의 심화, 자원의 가격상승과 수급불안정 등 자원의 안정적인 수급이 경제적인 안정성장을 달성하는 필수조건으로 대두됨에 따라 각 자치단체별로 자원순환형 도시 조성을 경쟁적으로 도시브랜드로 내세우고 있다.

자원순환형 도시란 지역고유의 자원(수자원, 광물, 삼림, 에너지, 해양 등), 자산(자연환경, 역사문화, 산업, 인력 등)을 활용해 지역 내에서 순환과 교류가 이루어지는 도시를 말한다.

국제적인 자원 및 에너지난 시대를 맞아 환경부와 지식경제부 등 중앙정부도 자원순환 도시를 포함한 자원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많은 지원정책을 수립 운영하고 있다.

환경부는 폐기물의 안전한 처리와 단순 재활용에 중점을 두던 폐기물관리정책의 패러다임을 폐기물의 발생억제와 자원의 순환이용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자원순환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도 연내 시행할 예정이다.

지식경제부는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위해 자원의 '공급~사용~재활용'의 전 과정을 관리하는 '국가자원순환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관련'자원순환 경제사회형성 기본법' 제정을 추진해 주요 산업 및 기업의 자원생산성 혁신을 위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관련, 전남 나주시는 정부의 폐기물 에너지화 종합대책(5월27일)의 후속 시범사업에 착수했다. 광주·전남 혁신도시(나주) 및 인근 지자체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에너지화하기 위해 고형연료화시설 및 고형연료 전용발전시설을 설치한 뒤 여기서 생산되는 스팀 및 에너지를 혁신도시에 공급하는 사업에 들어갔다.

정부의 자원순환도시 및 자원순환경제로의 전환 정책은 원유 및 산업용 원자재 가격 급등과 수급 불안정,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증가 등과 맞물려 지역경제와 시민 삶의 질 확보에 비상등이 켜지고 있어 에너지 다소비 도시 울산도 체계적인 대책을 세워 나가야 한다.

◇자원순환형 도시로 가는 길

울산은 잃어버린 자연의 자정능력 회복을 위해 2004년부터 '에코폴리스 울산'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 생태환경도시 이미지를 도시의 브랜드로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자원순환 측면에서는 국가산업단지내 기업간 자원순환을 목표로 2005년 11월부터 생태산업단지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하나의 단위사업이 가지는 한계점으로 인해 많은 부존자원들이 원활히 순환되지 못한 채 사라지고 있는 현실이다.

2007년 울산의 총 수출규모는 640억달러로, 이를 별도의 독립국가로 가정한다면 660억달러의 필리핀 다음인 세계 41위 국가급에 해당된다. 자원 및 에너지난 시대를 맞아 이러한 산업규모에 걸 맞는 자원순환 도시로 전환하기 위한 선도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이상윤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Eco사업단 과장(공학박사)은 "이제라도 울산이 자원소비 및 폐기형 도시에서 자원순환형 도시로 전환하기 위해 지역실정에 맞는 세부전략을 수립하고, 산업수도 울산이 가진 각종 유·무형 자원의 순환을 극대화해 자원 및 에너지난 시대를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