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갖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은 손을 내미는 이에게는 누구에게나 제공되는 풍요로운 세상의 일부이다. 잠재력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외적인 잠재력은 자연 전체의 풍요로운 세상이 대변하고 있고, 내적인 잠재력은 자기 자신 안에 있다.

 이렇게 놀랍도록 풍요로운 세상에 살고 있지만, 그것을 이용하기에 앞서 자기 자신 안에 있는 풍요를 먼저 깨달아야 한다. 숨은 잠재력을 개발하는 능력은 소수의 선택된 사람들에게만 주어진 선물이 아니다. 이 능력은 고도의 지성이나 탁월한 재능이나 높은 교육을 받은 사람들에게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누구든 원하기만 하면 손에 넣을 수 있다.

 우리 인간은 놀라운 장치를 갖고 있다. 무게로 따지면 고작 1.36킬로그램에 지나지 않는 인간의 두뇌에는 복잡한 컴퓨터 정보 시스템이 들어 있다. 그러나 우리들 대부분이 이 같은 인간의 능력과 잠재력을 깊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인간의 두뇌는 200여 개의 뼈와 600여 개의 근육, 40마일의 길이를 가진 분비선의 작동을 한꺼번에 명령한다. 이것은 인간의 두뇌가 수행하는 평상적인 업무에 불과하다. 사람들은 첨단 컴퓨터의 기능과 용량에 감탄한다. 하지만 컴퓨터는 인간의 명령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저 인간의 두뇌가 지시하는 여러 작업들을 보다 빨리 처리하고 계산할 뿐이다. 정말 놀라운 것은 인간의 두뇌이다.

 이미 오래 전부터 심리학자들은 잠재력의 25퍼센트에서 35퍼센트 이상을 발휘하는 사람은 극소수라고 말해 왔다. 아인슈타인 같은 천재도 자기 잠재능력의 15퍼센트만 사용했을 뿐이라고 고백했다. 이 말은 무슨 뜻인가? 쉽게 말해서 현재보다 1%만이라도 아직 계발되지 않은 채 당신 안에서 잠자고 있는 잠재력을 일깨워 활용하기만 한다면 현재보다 3배에서 10배에 달하는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예를 들어 프로골퍼의 1타 차이로 1, 2위가 결정되고, 경마경기에서 결선상에서 1인치는 얼마나 큰 차이로 나타나는가. 당신의 내부에는 당신 자신이 꿈꾸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일들을 성취해 낼 수 있는 거인이 잠들어 있다. 이 거인을 깨우는 방법은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그 첫째가 상상력 둘째는 "할 수 있다"는 신념과 용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글로 작성된 구체적인 목표이다. 상상력은 세가지 이점을 주는데, 첫째는 기회를 볼 수 있게 해주고 둘째는 계획을 짜는 능력을 키워주고, 셋째는 장애물을 보이게 해준다.

 어째서 사람들은 이런 풍부한 성공 가능성을 좀 더 활발하게 이용하지 못하는 것일까? 근본적인 이유로 우선 많은 사람들이 머리 속으로 자신의 잠재력에 제한을 가함으로써 그 이상을 계발해 내지 못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사람들이 자기 안에 있는 놀라운 잠재력을 활용하는 데 실패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욕구는 묻혀 있는 재능을 싹 틔우는 씨앗이다. 재능이나 능력은 그 자체로는 무르익지 못한다. 식물이 싹트는 데 빛과 열, 양분, 재배법이 필요하듯 재능이 꽃피는 데에도 능동적인 목표 설정과 계획, 열의, 행동이 요구된다. 당신이 상상하고 눈앞에 그리고 진심으로 원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계획을 세우고 실천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목표설정은 성공과 자기동기부여를 위한 인간의 가장 강력한 힘이다. 성공의 의미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다음의 정의는 모두에게 적용된다. "성공이란 개개인의 의미 있는 목표를 점진적으로 실현하는 것이다" 진정한 성공은 재산 이상의 것에 있다. "나의 존재"나 "활동"과 연관되지 않는 경제적인 성공은 무의미하다. 뭔가를 하거나 소유하기 전에 우선 살아 있어야 한다. 목표는 당신의 장기 계획에 대한 단계적 행동과 중간 성과를 명확히 해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