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장갑차에 의한 여중생 압사사건을 계기로 전국적으로 일고 있는 SOFA(한미주둔군지위협정) 개정요구 시위를 둘러싼 정치권의 대응 움직임이 부산하다. 한미간 첨예한 현안이 되어 있는 것은 물론이고, 이번 사태가 이제 열흘도 남지않은 대선에 미칠 영향을 놓고 각 대선후보 진영도 촉각을 세우는 분위기다. 정치권의 접근도 따라서 한미관계의 전향적 발전을 위한 대응방안 모색과 함께 시위사태의 정치적 파장, 보다 적확하게는 선거에서의 유불리에 관한 득실계산을 양대축으로 하고 있는 기류다.

 그러나 이번 사태는 그동안 불평등 관계를 벗어나지 못해온 한미관계 전반을 합리적으로 바로잡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는데는 이론이 있을수 없다. 그리고 이런 불평등한 관계에 관한 우리 국민들의 합리적이고도 이성적인 시정 요구는 SOFA 개정을 위한 대미전략 차원에서뿐 아니라 국익 차원에서도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반미"에 대한 대증적, 즉흥적 대응은 미국내의 대한 감정을 불필요하게 자극하게 될 뿐이다. 그것은 실제 이번 사태에 대한 미국내 언론의 보도 태도에서도 그런 기미가 읽히고 있는 점을 주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어느 후보나 현실적으로 시민들의 SOFA개정 요구 여론에 촉각을 세우고 있으면서도 서로 정치적 의도나 과거의 정책노선을 놓고 왈가왈부하고 있는 것을 볼수있다. 한마디로 이번 사태는 결코 정치적, 정략적으로 접근해서는 안될 국익과 자존의 문제라는 성격이 짙게 깔려있음을 알아야 한다.

 정치권은 시민들의 SOFA개정 요구시위에 대한 정치적 이해득실을 따지기 보다는 국익차원에서 이번 사태를 어떻게 다뤄나갈 것인지 좀 더 넓고 멀리보는 시야로 여론을 이끌어 나가야 할 것이다. 후보들의 지도력과 비전은 바로 이런 복잡한 국면에서 드러나는 것이다. 그저 입에 발린 말로 어설프게 여론에 다가서기보다는 긴 안목으로 일관된 소신과 정책노선을 통해 여론을 이끌고 국민의 상처입은 가슴을 다독일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향후 대미관계에서 위기도, 기회도 될 수 있는 이런 국면에서 갑론을박 표만 신경 쓰는 그런 후보 보다는 적극적으로 국익실현을 위한 계기로 만들어 나갈수 있는 그런 후보가 필요한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