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투표일이 어느새 6일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전이 종반으로 깊숙이 접어들면서 한표라도 더 건지기위한 후보들의 각축과 신경전도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유권자들도 노무현-정몽준 후보간 단일화로 대선전이 박빙의 양강구도로 전개되면서 각 후보진영만큼이나 지지율 추이에 촉각을 세우는 등 이번 대선의 향배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부재자 투표도 12일부터 3일간의 일정으로 시작됐고, 군소후보들의 TV토론도 열리는 등 선거전이 막판으로 치닫는 분위기가 완연하다.

 대선후보 진영은 표심의 막판 향배를 놓고 몸이 달아있는 모습을 감추지 못하고있다. 비방폭로전에 유권자들이 냉담한 반응을 보이면서 정책경쟁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 선거전의 형국이 그렇다. 부패정권 청산론이니 구정치 타파니 내용없는 구호공방이 뒷전으로 밀리게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후보들이 경쟁적으로 매일 쏟아내는 정책이라는 것들도 실상 표몰이용 유인책에 불과하다는 인상을 주는데 불과하다. 그런만큼 각 후보진영의 공약을 그대로 실현가능성과 접합시켜 받아들이는 유권자도 별로 없는 것같다. 즉흥적 발상에 탁상공론식 찬반논란만 난무할 뿐이다. 급조된 모양이 역력한 말의 성찬은 제대로된 공약경쟁이라고 할 수 없다. 그만큼 우리정치가 이념과 정책노선을 바탕으로 한 합리성의 토대위에 서있지 못하고 유권자들에 대한 바람몰이식 일회성 접근만을 반복해 왔다는 점을 그대로 보여주는 씁쓸한 사례다.

 이제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후보측에서는 표 굳히기에, 좀 모자란다고 생각하는 측에서는 막판 뒤집기에 사력을 다하게 될 시점이다. 각 후보들이 표를 위해서라면 악마와도 손을 잡겠다는 유혹에 빠지게될 가능성이 극도로 높아진다는 얘기다. 그만큼 선거전의 온갖 추한 모습들이 한꺼번에 쏟아져나올 개연성이 높다. 막판 폭로전이나 비방 음해, 지역감정의 동원, 교묘한 금권관권의 동원 등에 대해 유권자들이 눈을 더욱 부릅뜨고 감시해야 할 필요성도 바로 이런 점 때문이다. 계층과 지역을 파고드는 허황된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뒷골목에 흘러다니는 추한 저질 비방에도 경멸의 눈길을 던지며 자신의 한 표에 담긴 가치와 존엄성을 스스로 지켜나가도록 마음을 다잡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