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2일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중유제공 중단을 이유로 "핵시설 가동·건설 재개"를 선언, 종반전을 맞은 대선에 "북풍 변수"가 "태풍의 눈"으로 부상했다. 관련기사 2·3·4·5면

 이 가운데 민주당과 국민통합21측은 이날 국회에서 "정책합의문"에 서명한데 이어 13일 오전 민주당 노무현 후보와 통합21 정몽준 대표의 회동 뒤 빠르면 이날부터 공동유세에 나설 것으로 보이며,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는 울산지역에서 대공세를 펼치키로 했다.

 전날 미국의 미사일 운반 북선박을 나포 뒤 해제에 이은 북한의 이날 핵시설 동결해제 선언은 핵문제와 이에 따른 한반도 안보정세, 외교·안보·통일정책 전반에 큰 파장이 예상되며 그 정도에 비례해 대선 흐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이회창 후보는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하에 대북 경제제재 수단의 연계도 필요하다는 시각인데 비해, 노무현 후보는 북한 핵개발 저지 원칙하에 대북 압박보다는 설득과 대화를 통한 해결을 강조하고 있어 종반을 맞은 대선가도에서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한편 노후보와 통합21 정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 공동유세 등 적극적인 대선공조 방안을 논의하고 대선승리때 구체적인 국정협력 방법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회동 직후 정대표의 수도권 유세 합류 방안, 14일중 공동선대위 명예위원장으로서 선대위 회의주재 가능성도 점쳐져 정대표의 정치적 고향인 울산지역 등의 대선 분위기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된다.

 이에 앞서 노후보는 12일 정오께 정대표에게 전화로 도움을 청했고, 이어 민주당 임채정 정책본부장과 통합21 전성철 정책위의장 등 정책조율팀은 "정책합의문"에 서명했으며, 분권형 대통령제 등 10개항의 "정몽준 프로그램"을 대선공약화 하기로 했다.

 이후보는 이날 진주, 마산, 양산, 부산을 차례로 찾아 △남북문제 △노후보의 수도 이전 공약 등에 대해 강력 비판했으며, 13일 울산유세에서는 더욱 강도를 높이면서 압도적인 지지를 호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