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이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후보진영이 막판 부동층 확보를 위해 사력을 다한 선거전을 펼치고 있다.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는 행정수도 이전 문제를 쟁점으로 삼아 수도권 공동화론을 연일 외치며 수도권 표심을 파고들고 있고, 민주당 노무현 후보는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전쟁불사론자에게 대한민국의 운명을 맡길 수 없다며 이 후보측 대북정책을 집중적으로 겨냥중이다. 이 와중에 양측은또 나라종금 퇴출저지 의혹과 이 후보 장남 정연씨의 고가아파트 소유의혹을 터뜨리는 등 폭로 비방전도 다시 불붙는 조짐이다.

 수도이전 등 막판 쟁점을 둘러싼 양측간 공방을 지켜보면 아무리 한표가 아쉬운 상황이라고는 하지만 너무 지나친 것 아니냐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문제가 되고있는 쟁점과 찬반공방의 실체도 의문이거니와 국민의 불안감을 표로 연결시키려는 협박성 선거전 양상도 역겹다.

 대북정책을 둘러싼 공방도 마찬가지다. 이 후보가 집권하더라도 주변상황을 면밀히 검토하다보면 대북정책을 강경일변도로 몰아가지는 못할 것이며 결국은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방향을 택하게될 것이라고 믿는 것이 타당하다. 따라서 노 후보측이 주장하는 전쟁이냐 평화냐의 양자택일 상황은 되지않을 것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이렇게 보면 결국 이런 쟁점들은 득표전략용 쟁점에 불과한 것들이다. 어느 진영이나 아무리 예상되는 효과가 유혹적일지라도 국민의 불안과 공포심리를 인질로 삼는 이런 식의 선거전략은 마땅히 자제해야 할 것이다.

 이런 선거전 국면에서는 결국 모든 판단은 유권자들이 내려야할 것이다. 각 진영의 주장에 담긴 참과 거짓을 가려내고, 냉정하게 표로 심판해야 한다. 말로써 후보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딛고 서있는 정치적 바탕과 배경, 그를 둘러싸고 있는 정치세력과 그들의 행적 , 정책과 노선 등 후보의 종합적 실체를 판단 대상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제 TV토론도 3차까지 모두 진행됐고 투표일도 코앞으로 다가왔다. 유권자들도 지지후보를 최종 결정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