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내 곳곳에 자전거도로를 만들고 있다는 표지판이 서 있다. 자전거도로가 생태도시의 상징처럼 여겨지면서 전국 각 지자체들이 앞다투어 자전거도로를 만들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도로사정은 자전거도로를 만들기에 그리 수월하지가 않다. 현실적 어려움이 있고, 그런 현실적 어려움에 대한 고려 없이 자칫 막무가내로 진행했다가는 예산만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말이다. 울산시도 예외가 아닐 뿐 아니라 전국 그 어느 도시보다 열악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인도나 도로 폭이 좁아 기존 도로에는 자전거도로를 따로 둘만한 공간이 거의 없는 형편이다. 북구 화봉지구에서 벌써 논란이 제기됐다.

화봉지구의 자전거도로는 기존의 인도를 나누어 만들고 있다. 그런데 자전거가 찻길 쪽이 아니라 주택 쪽으로 다니도록 만들고 있는 모양이다. 마침 주택 쪽이 상가밀집지역이다보니 상인들이 손님들의 통행불편과 사고우려가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구청의 변명은 도로쪽으로는 가로수가 있어 어쩔 수 없다는 것이다. 가로수가 길을 가로막더라도 사람들이 피해서 다니거나 자전거도로로 걸어도 된다는 것은 매우 행정편의주의적 사고다. 도로의 가운데를 기준으로 하면 찻길­ 자전거도로­ 보행로의 순으로 길이 조성돼야 한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다. 찻길­ 보행로­ 자전거도로­ 주택의 순으로는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다. 실지로 보행로의 절반을 떼서 자전거에 내주는 것 자체가 우리 도로의 현실로 미루어볼 때 현실성이 거의 없다. 이미 인도의 반 가량은 가로수나 전봇대, 전선함, 심지어 상가에서 내놓은 상품들 차지가 돼 있기 때문에 그 도로를 반으로 나누어 지장물이 없는 쪽을 자전거에게 내준다는 것은 보행로를 없애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아무리 자전거도로가 필요하다지만 도로에서 가장 보호돼야 할 것은 보행권이다. 자전거도로를 만드는 목적은 차량 이용률을 줄여서 사람이 살기 좋은 깨끗한 환경을 만들자는 것이다. 그러니까 자전거는 차량을 대신하는 교통수단이므로 자전거가 차지해야 하는 길은 찻길인 셈이다. 그런데 사람들의 보행권을 침해하면서 자전거도로를 만드는 것은 주객전도가 아닌가. 더구나 고령인구가 점점 증가하면 보행로의 쓰임새는 더 늘어날 것이다. 막무가내식 자전거도로 개설은 결국 예산만 낭비하고 말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