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당선자가 "7천만 겨레가 하나되는 대통합의 시대"를 선언했다. 우리는 노 당선자의 이 선언에 담긴 상징성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는 남쪽만의 4천만이 아니라 남북한을 아우르는 화합기조를 언명했다는 점에서 향후 남북문제를 다뤄 나가면서 민족적 관점을 중시하겠다는 분명한 뜻으로 읽히기 때문이다. 이는 현 정부가 햇볕정책의 계승발전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노 당선자가 북한 핵문제를 둘러싸고 전개되고 있는 국제적 긴장상황을 어떻게 헤쳐 나갈지 주목된다.

 미국의 대북 강경기류로 볼 때 대화와 타협을 통한 평화적 사태해결에 최우선적 무게를 두는 노 당선자의 접근방향과 간극이 커지지는 않을까 우려가 없지않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노 당선자가 우리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하면서 특히 국가의 자존심과 위신을 상호존중하는 방향으로 한미 우호동맹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힌 대목은 시사적이다. 한미간 상호이해 확대 및 북핵과 SOFA(한미주둔군지위협정) 개정문제 등 시급한 현안절충을 위한 노당선자의 조기 방미가능성 등 그의 구체적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이와함께 그가 새정부의 과제로 전반적 사회 시스템의 변화와 개혁, 지역주의 장벽의 극복을 통한 국민통합의 실현, 소외계층에 대한 따뜻한 배려, 투명하고 공정한 경제의 실현 등을 제시한 것은 이미 귀에 익은 내용들이다. 다만 대선 후보로서의 막연한 공약과 실제 정권 담당자로서의 약속은 전혀 다른 무게를 지닌다는 점에서 국민여론을 다각적으로 수렴해 차근차근 약속을 실천해나갈 구체적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과제들은 노 당선자 진영의 의지나 노력만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니다. 여야 정치권의 협조뿐 아니라 국민의 적극적 동참과 지원이 필수적이다. 변화와 개혁은 실상 국정담당자의 입에서가 아니라 국민 한사람 한사람의 의식구조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국민 스스로 지역주의의 장벽을 깨고, 정치권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때에야 비로소 국민참여 정치의 힘이 발휘될 수 있는 것이다. 이번 대선에서 확인된 변화에 대한 국민적 여망을 국민 스스로 실현시켜 나가겠다는 적극적 의지가 소중한 때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