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막대한 지방채를 발행하면서까지 건립한 문수구장의 사후활용방안이 당초 임대수입 예상의 40%에 불과한 금액에 민간임대돼 향후 지속적인 시비지원으로 시민혈세만 축내는 "애물단지"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게다가 사업자 선정도 일부 시설 임대 공고에서 구장관리와 수익성 보장 등을 이유로 일괄임대로 일방적으로 방침을 바꿔 응모제한에 따른 선정 잡음마저 일고 있다.

 울산시는 지난 19일 문수구장 지하1층과 지하2층, 야구장부지 등 문수경기장 임대사업에 응모한 개인 1명과 법인 1개사 가운데 연간 임대 6억7천만원을 제시한 (주)D사를 선정, 내년부터 10년간 임대, 운영키로 했다.

 이는 지난해 지난해 7월 완료한 문수구장 사후활용 및 유지관리 방안을 담은 "울산 월드컵 축구전용경기장 마케팅" 용역에서 제시한 임대 수익비용 16억원에 크게 못미치는 수준이다.

 이에따라 축구장 임대료 1억원을 포함해 연간 구장 임대수익이 8억여원에 불과해 문수구장에서만 연간 20억여원의 적자운영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이같은 졸속계획은 당초 수익사업으로 제시한 골프연습장과 예식장, 유스호스텔 등이 공익성 부족 등을 이유로 제외한데다 개별 임대사업자의 참여를 차단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시는 지난 11월 9일 임대사업자 모집공고에 개별·총괄 임대계획을 명시하지 않다가 응모에 참가한 개별 업자들을 총괄 공모라며 되돌려 보내 결국 특정업체에 응모를 제한하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울산시는 향후 보조경기장의 유료화 1억원, 문수구장의 집회시설 임대 3억원, 현대구단에 잔디구장 관리비 2억원, 구장경기장 사용료 4억원 등으로 10억원의 임대수익을 추가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