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울산구간에 대한 공사가 착공된다.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은 지난 23일 양산시 웅상읍 명곡리 일원에서 울산건설사무소 이전 개소식을 가졌다. 고속철도건설공단은 이날 울산사무소 개소를 시작으로 두서 활천~전읍 간 2개구간 공사를 늦어도 내년 3월부터 착수한다. 정부는 이에 따라 대구~부산 130.4km 구간 중 울산구간(25km)에 대한 용지보상을 연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그런데 이 울산구간 사전공사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들이 다양하게 터져 나오고 있다. 그중 하나가 "울산역사 설치"에 대한 것이다. 내용인즉 울산역사 확정 전에 구간공사가 시작되면 향후 역사 확정이후 설계 변경시 그간의 공사비를 모두 날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우려는 울산역사의 경우 아직 정부에 의해 "설치 확정"이 나있지 않은 상태에서 나온 것이기에 주목된다.

 울산시에서는 이 사안과 관련, "내년 6월께 경부고속 전철 관련 설계변경에 울산 역사도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보고, 내년 초 울산역 유치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담은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울산건설사무소 이전 개소식에서 김명규 정무부시장도 "공업생산액 70여조, 항만 물동량 전국 1위인 국가경제의 심장부 울산이 우리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울산역사가 반드시 설치될 것임을 110만 울산시민과 함께 확신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아무튼 현재 경부고속철도의 경우 울산역 설치와 충북 오송 분기점, 대전구간 지하화 등 3대 현안에 대한 정부의 방침은 결정이 나 있지 않은 상태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불투명한 것이 "울산역사 설치"이다. 물론 여기에 대한 울산시의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동안 시민단체가 시민을 상대로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울산시가 역사유치 건의서를 건교부 등에 제출하는 등 적지 않은 노력을 쏟아 왔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울산시에서 당장 할 일은 경부고속철도의 울산역사 유치를 위한 행정력과 범시민적 관심을 새롭게 결집시키는 일이다.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도 선거기간 동안 울산역사 설치를 약속한바 있지 않은가. 경부고속철도 사업은 경부축의 교통 물류난 해소를 위한 범국가적 대형프로젝트이다. 그 사업의 중심에서 울산역사가 빠진다면 울산은 정말 별 볼일 없는 도시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