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끝)울산자유무역지역 성공 관건은

배후수송도로 건립등 물류망 조기 확충해야 ‘시너지 효과’

수출 전초기지인 항만과 접근성 빨라야

14개 구간 도로 개설 차질없는 추진 필요

시, 내년 2월부

▲ 울산자유무역지역 부지 전경.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울산자유무역지역 지정은 세계 경기침체의 위기 속에서 불황의 골을 메우고, 나아가 울산의 새로운 핵심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자유무역지역 차별화 방안 등 본격적인 전략수립을 서두르고 있다. 이와 함께 울산 경쟁력의 한 축인 울산항의 동북아 해운물류 중심항 조성에도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돼 울산항 배후수송도로 건립 등 물류망 조기확충으로 연계효과를 극대화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울산자유무역지역 차별화 전략

울산시는 울산자유무역지역이 ‘산업 4강, 무역 8강 실현의 핵심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외국인투자 유치촉진, 첨단신산업클러스터화, 수출 1조달러 통상대국 선도, 환동해경제권 물류기반 구축이란 4대 운영방향을 설정해 두고 있다.

시는 울산자유무역지역 지정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타 자유무역지역 등과의 차별화 전략을 수립해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시는 우선 울산자유무역지역을 외국인 투자유치·무역 진흥을 통해 지역은 물론 국민경제에 기여한다는 자유무역지역 본래의 취지를 달성하는데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경제적 효율성을 중심으로 자유로운 제조·무역 활동을 촉진해 국가경제 기여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2000년 이후 지정된 자유무역지역인 군산, 대불, 동해, 율촌 등이 성공가능성보다는 균형발전측면에서 지역적 안배를 고려해 추진되고 있는 것과 분명한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서다.

시는 특히 울산자유무역지역이 단순한 외국인투자 산업단지가 아니라 산업도시에서 선진화의 리더로 재도약하기 위한 대형 프로젝트인 만큼 울산과학기술대학교 개교, 울산신항만 건설, 울산혁신도시 건설 및 고속철 울산역 개통 등 다른 대형 프로젝트와의 연계 개발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첨단산업 육성기지로 지역산업구조 고도화·다변화로 제조업 경쟁력 강화 및 고부가가치를 위한 생산·물류·지원 등 관련 서비스가 가능한 국제화된 복합형 자유무역지역으로 개발해 자유무역지역의 새로운 성공모델을 창출한다는 방안이다.

환동해 경제권내 중국·러시아·일본·북한 등 우리나라 주변 국가의 국제무역의 핵심전초기지로 개발한다는 구상을 세워두고 있다.

시는 또 자유무역지역 투자(입주)기업 유치대책을 마련해 두고 있다. 산업클러스터 경쟁력 강화 및 무역활성화를 위해 외국인투자기업 및 수출 주력기업 등을 전략적으로 유치키로 하고 조립금속, 전기·전자, 메카트로닉스 및 생명공학 등 첨단산업기업을 중점유치업종으로 선정해 MOU(양해각서) 체결 등을 통해 빠른 시일내 투자가 이뤄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 2월부터 시와 KOTRA, EUCCK(주한유럽연합상공회의소) 등으로 TFT를 구성해 신일반산업단지와 연계해 자유무역지역 투자유치단 파견 및 투자환경 해외설명회를 개최키로 했다. 이밖에 투자유치 가이드북 제작, 김해공항 벽면조명 광고 추진, 투자유치 국내외 언론 홍보 등 국내외 입주기업 유치를 위한 홍보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울산항과의 시너지 극대화 방안

2011년 울산신항만 개장을 앞두고 신항 진입도로 등 항만배후도로 14개 구간 86.64㎞에 대한 항만배후도로 개설·확장 사업이 2015년까지 예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울산자유무역지역 지정이 온전히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수출입의 전초기지인 항만과의 접근성이 무엇보다 중요해 이들 항만 연결도로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이 필요하다.

시는 우선 내년 7월 개장되는 울산아이포트 부두(광석부두 2선석, 컨테이너부두 4선석)로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광석부두 입구~대로 2-42호선 종점부(길이 700m)와 SK케미컬 입구 104호 광장 일부(80m)에 대해 현재 2차선(폭 8m)에서 6차선(35m)으로 확장 개설하는 사업을 내년 1월 조기 착공해 6월 완료한다는 예정이다.

하지만 14개 구간 사업의 주체가 시와 정부 등으로 나눠져 있어 이들 도로의 차질없는 개설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