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무덕 민주평통 동구위원
울산 동구의 한적한 어촌마을인 일산진마을은 필자가 태어나 지금까지 50여년간 자란 곳이다. 인근 일산해수욕장 일대는 개발이 진행되면서 모텔을 비롯해 음식점, 술집 등 현대식 건물이 속속 들어서고 있지만, 이곳 일산진마을은 50년대 건물이 그대로 있다.

이 한적한 마을이 최근 들어 다시 시끄러워졌다. 바로 일산진마을 주거환경 개선사업 때문이다. 정천석 동구청장과 구청 직원들은 수 개월 전부터 공동주택 방식으로 해야 한다며 주민들을 설득해 결국 얼마 전 주민총회에서 3년 전 현지개량 방식으로 결정됐던 사항이 이번에는 공동주택 방식으로 뒤바뀌어 버렸다.

그날 총회 참석자 모두가 반대표를 던진 것 같다. 그런데 참석하지 않은 사람들의 표를 공무원이 기록한 것은 총회의 원칙을 벗어났다. 누구보다도 정확하게 해야 하는 구청장이 왜 굳이 공동주택방식을 선호하며 직접 나서고 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 3년 전에 방식이 결정이 났는데 주민 동의서를 받으라 한다.

3년 전에 동참한 공무원은 무엇 때문에 동의서를 못 받았단 말인가. 그렇다면 3년 전에 총회를 담당했던 구청 직원은 직무유기죄에 해당한다. 그 때도 160여명에 104명이 현지개량 방식으로 결정했다. 주민 자발적으로 했던 투표였는데 구청장이 바뀔 때마다 시간 낭비를 하는 것 같다.

앞으로 일어날 일들이 눈에 훤히 비친다. 왜냐하면 주민과 구청간의 갈등을 주민여론 수렴이라 하지만 투표에 참가한 모두가 현재 이곳에 살고 있지 않다. 그래서 그들만의 생각에 도장을 찍은 것 같다. 진정한 생각이면 이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생각을 많이 반영해 주었으면 하는 생각이다.

일산진마을은 동구청장 만의 것이 아니다. 하지만 지금 이 현실은 구청장 본인의 것처럼 일방적인 생각을 가지고 밀어붙이고 있다. 한 마디로 이곳 일산진마을의 천혜의 자연을 950명만 혜택을 누리면서 살게 하려고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 같다.

물론 필자도 이곳 일산진마을을 개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지금 구청에서 시행하려고 하는 방식은 아니라고 본다.

현지개량이냐, 공동주택이냐를 놓고 줄다리기를 할 게 아니라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이곳을 울산의 대표하는 유원지로 개발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예를 들어 이 곳에 에버랜드 같은 놀이시설이나 식물원, 기타 관광객이 거쳐 갈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한다면 인근 고래체험장이 들어설 예정인 대왕암공원과 연계해 수학여행 코스 또는 관광지 코스로 충분히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그럴 경우 지자체의 세수확보에도 도움이 되는 것은 자명한 이치다. 이미 일산진마을은 어항마을로 지정돼 국비 50억을 지원받은 바가 있다. 필자가 어릴 때 뛰어놀던 이곳을 꿈의 동산으로 만들어 전국에 알리고 싶고, 다시 자식들에게 물려주고 싶은 마음이다.

한 때 일산해수욕장 일대를 유원지 지구로 만든다고 야단이었는데, 지금 일산해수욕장 일대를 보면 그저 한숨만 나올 뿐이다. 저녁에 일산해수욕장을 가면 휘황찬란한 모텔이 불야성을 이루고 있다. 도대체 누가 이렇게 아무런 생각없이 허가를 내주었을까?

일산진마을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한다. 공동주택방식이 좋을지, 현지개량방식이 좋을지. 유원지가 과연 어떠한 방식으로 개발이 되는 것인지 먼 미래를 위해 좋을지 한 번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한다.

이무덕 민주평통 동구위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