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기대 박수진 교수 세계 최초 개발

기존 기술에 비해 1만배 이상 저장 용량이 향상된 저장장치를 만들 수 있는 핵심 공정기술이 국내·외 연구진에 의해 개발돼 하드디스크, 메모리스틱 등 정보저장 장치의 초대용량화가 가능해 질 전망이다.

울산과학기술대학교 박수진(사진) 교수와 미국 메사추세츠대학교 토마스 레셀(Thomas P. Russell) 교수, 미국 버클리공대의 팅 슈(Ting Xu) 교수 등 연구팀은 10테라비트/제곱인치 이상의 초고밀도에 해당하는 고분자 패턴 형성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그 동안 DVD 1장에 한 편의 영화(1기가비트)를 담을 수 있었으나, 이 기술을 이용하면 DVD 1장에 1만2500여편(1만기가비트)의 영화를 수록할 수 있다.

기존 기술은 머리카락 단면크기인 수십마이크로제곱미터에서 1 테라비트/제곱인치의 밀도를 갖는 고분자 패턴을 형성했기 때문에 저장매체 크기가 너무 작아 상용화가 어려운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단결정의 성질과 고분자조합체의 결합을 이용해 기존 기술보다 1000배 이상의 크기인 수제곱센티미터(저장매체 상용화 수준에 충분히 도달)의 크기에 기존보다 10배 이상의 고밀도인 제곱인치당 10 테라비트의 초고밀도 고분자 패턴 개발이 가능하다.

박수진 연구팀이 수제곱센티미터의 크기에 제곱인치당 10테라비트의 초고밀도를 갖는 패턴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테라급 정보저장 매체 및 패턴 개발 분야에서 다양한 응용연구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울산과기대는 이 반도체 나노공정 기술은 과학전문학술지인 사이언스지의 2월20일자 인터넷판에 소개된다고 설명했다.

박정남기자 jnp@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