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거창군 수도사업소가 지역현안사업비를 이월시켜 구태의연한 행정을 벌인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8일 거창군의회에 따르면 지난 2001년 12월19일 2002년 본 예산심의에서 수도사업소의 위천면 농어촌 지방상수도 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비 3억원을 승인했었다.

 수도사업소는 1년이 가깝도록 입찰 조차 시행하지 않다가 지난해 12월13일 입찰을 실시하고 같은달 21일 적격심사를 시작했으나 3곳의 대상업체 모두가 입찰포기서를 제출, 재입찰을 실시할 시간이 없자 예산을 올해로 이월시켰다.

 그러나 이 예산은 지역주민들을 위한 현안사업비여서 의회가 본예산에서 승인한 것인데 12개월 동안 시행하지 못하고 이월한 것은 사업소가 지역민들을 위한 사업을 등한시해 온 사실을 입증하는 증거라고 비난했다.

 회기년도내 시행못한 사업비가 국고로 반납될 지경에 이르자 의회는 지난해 열린 2003년 예산심의에서 이 사업비의 국고반납을 막기 위해 올해 예산으로 명시이월해 구태의연한 행정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주민들은 "본예산에서 승인해준 사업을 12개월이나 시행하지 않은 것은 주민편의행정을 외면한 것" 이라며 "의회에서 사업비를 국고에 반납해 행정의 잘못을 질책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도사업소 관계자는 "지난해 실시된 대규모 인사이동과 태풍 등의 영향으로 미처 사업을 시행하지 못한데다 업체들이 입찰포기서를 내 이같은 사고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거창=강정배기자 kjb@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