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뇌성마비 중증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조건에서 6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SK그룹 공채에 합격했다.

 9일 SK에 따르면 양손과 오른쪽 다리가 불편한 3급 뇌성마비 장애인인 정훈기씨(28)가 지난해말 실시된 SK그룹의 신입사원 공채에서 시스템통합 업체인 SK C&C에 합격, 지난 2일부터 사내 연수를 받고 있다.

 이미 9년전 "뇌성마비 최초 서울대생"이란 타이틀로 유명세를 탔던 정씨지만 정작 대학졸업 후 대기업에 입사하기까지는 5년이라는 긴 시간이 지나야 했다.

 지난 94년 서울대 임산공학과에 입학, 98년에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지만 중증장애인에게 대기업 취업관문은 바늘구멍보다 더 좁았다.

 정씨는 "모두가 선망하는 대학을 나왔지만 모두가 선망하는 기업에 들어가기는 결코 쉽지 않았다. 때문에 한동안 좌절에 빠지기도 했다"고 회고했다.

 마음을 다잡고 새로운 도전에 나선 그는 99년 봄부터 1년간 일본재활협회에서 실시하는 "더스킨 아시아태평양 장애인리더 육성사업"에 한국 대표 1기 연수생으로 참가했다.

 그리곤 일본국립재활센터에서 시각, 청각, 소아마비 등 서로 다른 장애를 가진 4명의 아시아인과 함께 생활하며 공부한 경험을 담아 2000년12월 "도전만이 희망이다"라는 제목의 책을 펴내기도 했다.

 정씨는 "SK그룹 합격 소식을 듣고서야 비로소 부모님 그늘을 벗어나 명실상부하게 성인식을 치른 기분이었다. 이제야 주위 분들의 염려를 덜어드린 것 같다"고 말했다.

 신입사원 연수중인 정씨는 "고령사회가 되면 몸이 불편한 노인들이 많아질텐데, 장애가 있어도 불편하지 않은 세상을 만드는 IT엔지니어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말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