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졸속 사업계획 수립으로 울산신항만 개발사업이 난관에 부딪히자 오는 3월 완료예정으로 울산신항 개발계획 정비용역을 추진중이나 당초 울산에서 가질 방침이던 중간보고회 시기를 아직까지 확정짓지 못하고 있어 무산된 게 아니냐는 의문을 낳고 있다.

 특히 해양부는 울산항의 액체화물 허브항 추진과 관련, 액체화물 전용부두를 신항에 우선배정하는 방안모색 등 기존 계획의 전면 손질이 예정된 상황에서도 정작 지역의 여론수렴은 외면하고 있어 비난을 사고 있다.

 12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주)대우엔지니어링 등 2개사에 의뢰, 지난해 5월부터 오는 3월까지 최적 부이 이설방안 및 신항 적기개발방안 등 울산신항만의 밑그림을 확정할 울산신항 개발계획 정비용역을 실시중이다.

 해양부는 지난달 23일 해양부에서 울산해양청과 원유부이 시설 소유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사로부터 원유부이 이설 위치와 개발순위 조정 등에 대한 보고를 들은데 이어 오는 3월중 최종 보고회를 가질 계획이다.

 그러나 해양부는 용역완료가 2개월 정도 밖에 남지 않은 현재까지 울산시 등 지역 항만관련 기관·단체, 업계 등의 참여속에 갖기로 한 중간보고회 일정마저 확정하지 않고 있다.

 올 2월 출범하는 새정부에 대한 업무보고 준비작업, 사전준비기간 등을 감안하면 울산에서의 중간보고회 개최는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대해 해양부가 지역특성 및 여론수렴 미비로 사실상 신항개발계획의 전면 재수정에 들어간 배경을 잊고 있으며, 액체화물 전용부두와 컨테이너부두 조정 등 지역발전과 직접 연관성을 가진 개발안 확정단계에서 우선돼야 할 지역 여론수렴을 오히려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해양부 관계자는 "이달중 울산에서 설명회를 갖는 방안을 검토중이나 새정부 출범에 따른 준비 등으로 어려움이 있다"며 "설명회가 개최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