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일보와 함께 한 정치분야 성과

1997년 7월15일 울산광역시 승격

2003년11월14일 KTX울산역 유치

2005년 9월16일 울산 국립대 확정

이슈때마다 울산 시민의 염원

투쟁의 역사 빠짐없이 활자화

사회의 ‘공기’로서 책무 충실

▲ ● 94년 8월7일 울산직할시승격추진위원회가 개최한 울산직할시 승격 지지 결의대회가 태화강 둔치에서 열렸다. ● 울산광역시 승격 관련 신문지면. ● 2003년 9월에 열린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유치를 위한 대정부 성명서 발표 모습. ● 경부고속철 울산역 유치 관련 신문 지면. ● 2006년 7월 19일 울산국립대설립 범시민추진단이 울산국립대 학과선정 및 운영에 대한 촉구 성명을 하고 있다. 경상일보자료사진
◆ 울산광역시 승격

울산은 70~80년대 한국 산업과 수출을 반석위에 올려놓았다. 이같은 성장을 발판으로 울산시민들은 특별시와 직할시 등에 버금가는 급할시로서 울산을 스스로 승격시켰다. 이 같은 이유에서 급할시에서 직할시(당시 명칭)로의 승격은 울산시의 최대 현안이자, 울산시민들의 자긍심을 확실히 세우는 하나의 징표로 여겨졌다.

역설적으로 울산의 직할시 승격은 시민과 지역사회단체들의 가슴속에 깊숙이 내재된 응어리였다. 그러나 이러한 응어리를 하나로 뭉쳐 실천으로 옮기기에는 여론의 집합체가 부족했다.

1989년 5월15일 본보의 창간을 계기로 여론 조성과 집합체가 마침내 울산에도 생겼다. 본사는 창간과 동시에 경남 울산시로서의 발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행정체계와 시민 삶의 질의 한단계 업그레이드를 위해 직할시 승격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지면으로 대변했다.

교육·체육 인프라 구축 미흡, 세수 대비 지역 예산 부족, 원거리 행정에 따른 시간적 경제적 손실, 산업계의 애로 및 피해 등을 내용으로 하는 단발성, 기획물 등 모든 기사들이 직할시 승격을 위한 기반 조성 작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같은 노력으로 울산상공회의소와 울산발전추진위 등이 울산시 승격 30주년인 1992년 본격 직할시 승격을 지역사회 의제로 삼기 시작했다. 울산시의회 주도로 범시민추진위원회가 결성되고 그해 12월9일 울산직할시 승격 추진대회가 열렸다. 1992년 12월18일 제14대 대선의 후보들이 직할시 승격을 지역 공약의 1순위로 선정했으며, 당시 여당인 신한국당의 김영삼 후보가 당선, 울산 직할시 승격의 희망을 밝혔다.

그로부터 2년여간은 직할시 승격을 위해 본사를 중심으로 한 울산시, 기관 단체, 100만 시민들의 힘겨운 ‘전쟁 기간’으로 평가되고 있다. 1994년 울산광역시 승격이 성사 직전까지 갔으나 경남지역과 일부 정치권 등의 반대로 1995년 1월1일자로 울산시와 울주군이 도·농통합을 하는데 만족해야 한다.

하지만 광역시 승격을 위한 울산시민의 염원은 본보를 통해 확대재생산됐고, 결국 1997년 7월15일자로 울산의 여망인 광역시 승격이 확정됐다. 특히 경남도의회의 의결이란 마지막 관문에서 찬반이 뜨거웠지만 이를 극복하고 광역시 승격의 기쁨을 안았다. 이 과정에서 본보는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광역시 승격의 당위성과 상경투쟁 기사 등 광역시 승격을 위해 지역신문으로서 할 수 있는 노력을 계속하면서 울산의 광역시 승격은 국가 발전의 새로운 엔진을 장착한다는 의미를 강조, 범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앞장섰다.

울산과 국가 발전을 위해서는 당연하게 여긴 이러한 보도가 지역감정 조장이라는 이유로 신문협회 등에서 수차 경고를 받기도 했다. 또 끝내 1997년 7월15일 울산의 광역시 승격을 계기로 경남도내 20여개 시·군이 그동안 본보에 게재했던 공고와 지역 광고 등을 중단, 경영측면에서 많은 손실을 입기도 했다.

본보는 특히 울산직할시 승격 범시민추진위원회를 시작으로 광역시 승격까지 힘겨운 투쟁의 역사를 광역시 승격 원년인 1997년부터 고스란히 기록, 시민들에게 다시 한번 알렸다. 1997년 1월9일부터 1998년 8월까지 무려 100회에 걸쳐 통판으로 연재한 ‘비화 울산광역시’ 시리즈는 시민들의 땀과 노력, 투쟁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울산광역시 승격에 대한 본보의 의지와 노력들은 후대를 위한 기록으로도 손색이 없다.

◆ 경부고속철 울산역 유치

오는 2010년 울주군 삼남면 신화리 경부고속철도 울산역사는 개통식을 갖는다. 2004년 4월1일 서울에서 부산까지 409.8㎞ 구간의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된 지 6년여 만이다. 그리고 경부고속철도가 1992년 6월 착공한 지 거의 20년만에 울산도 고속철 도시가 된다.

이같은 세월 만큼이나 고속철 울산역사의 개통에는 험로가 많았다. 국내 최대 산업도시인 울산이 고속철 도시에서 지각생이 된 것은 막대한 투자비용 때문이었다. 정부가 초기 예산절감을 위해 서울~대구 구간만 신설하고 대구~부산 구간은 기존 경부선을 전철화해 사용했기에 경부선에서 한발 비껴난 울산은 1단계 개통에서 제외된 것이다. 그러나 본사는 최대 물동량을 생산하는 산업도시이자 광역시로 승격한 울산으로의 고속철 역사 유치는 당연시 했고, 이를 공감한 시민단체들과 행동을 같이 했다. 시민단체는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유치 범시민추진위(경울추) 등을 결성했고 본사는 이 단체를 통해 당위성을 하나 둘 기록하고 전파했다.

2002년 대구~경주~울산~부산 구간의 노선 신설에 맞춰 울산은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설치를 강력 촉구했다. 그해 7월30일 울산시가 보수기지 예정지인 울주군 삼남면 신화리에 중간역을 설치해 줄 것을 건설교통부에 정식 건의했다.

이같은 건의는 정부가 중간역사를 경주에 설치할 경우 울산역간 거리가 짧아 효율성을 따졌기 때문이다. 또 경주 건천과 양산 등 구간에 속한 도시들간 치열한 역사 유치전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당시 본사의 수많은 기사는 하나의 좌표 역할을 톡톡히 해 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일본 신간선의 사례를 활용한 울산역사의 당위성은 물론 대정부 건의서, 상경투쟁 등에 있어 고속철 울산역사 유치 현장엔 항상 본보가 함께 했다.

특히 경부고속철 울산역 유치가 사실상 확정되는 순간에도 본사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 유치 논란이 막바지로 향하던 2003년 9월24일 노무현 대통령의 울산·부산·경남지역 8개 언론사 국장단 합동인터뷰에서 이뤄졌다. 울산지역 신문, 방송을 통틀어 유일하게 참석한 본보 송귀홍 편집국장이 ‘우리나라 산업의 심장부이자 인구 110만명인 울산의 최대 현안은 고속철 울산역 설치’라며 해법을 질문하자, 노 대통령은 확정적 답변을 했다. 이 때문에 고속철 울산역에 관한 한 노 전 대통령이 일등공신이란 얘기가 한동안 회자됐었다.

당시 노 대통령은 “인구가 110만명이고, 양산도 가깝고 주변에 많은 도시가 있는데 역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전제한 뒤, “하루에 몇 대 정도 (울산역에) 정차하는 것이 적절할 지 모르지만 울산 손님도 태워야 수지가 맞지 않겠나”고 밝혔다. 이 발언이 나오자 울산지역 여당 인사에게 ‘사실상 확정 발표 기자회견을 해도 좋다’는 청와대 비서실의 통지가 있었고, 실제 기자회견이 열렸으며, 11월14일 정부의 공식발표도 뒤따랐다.

본보 역시 합동인터뷰 익일자 1면부터 몇개면에 걸쳐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사실상 확정’ ‘경부고속철시대-어떻게 건설되나’ 등 다양한 기획물을 통해 고속철 울산역사 개통을 대비하며 시민들에게 고속철 도시로의 희망을 안겨줬다.

본보는 또한 그해 12월1일부터 3일까지 울산시의회 의사당 1층 로비에서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설치 확정을 기념해 2년여 동안 고속철 울산역 유치를 위해 노력한 시민들의 활약상과 경부고속철도 KTX 등을 담은 보도사진 34점을 전시하는 사진전을 마련했다.

◆ 울산국립대 유치

1980년대 대학진학률이 높아지면서 종합대학교 1곳에 대한 아쉬움이 늘 울산시민들의 가슴 한켠에 자리잡기 시작했다. 다만 여건 부족으로 90년대 초반까지 고등교육 시설에 대한 열망만 가진 채 직접적 행동으로 발전해 가지 못했다.

그러나 1997년 광역시 승격으로 종합대학교에 유치 또는 설립에 대한 울산시민들의 자신감은 점차 높아지기 시작했고 본사는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획기사 등으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사립대학은 물론 국립대학의 설립과 유치 양면으로 대학을 더 가져야 한다는 열망을 높이고 대학입시 기획물 등을 통해 울산시 전체로 확산시켰다.

국립대 설립을 통한 유치란 결정적 계기는 2003년 부경대 울산이전 무산이 됐다. 부경대는 급변하는 대내외 교육환경속에서 대학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캠퍼스 울산이전문제를 공론화했으나 구성원들의 반대가 많아 백지화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울산시는 부경대측이 이전조건으로 제시한 캠퍼스 부지 100만평과 대학발전기금 1500억원 제공 등 7개항을 수용하는 등 국립대 유치에 심혈을 기울였으나 무산 아쉬움을 남겼다.

이에 따라 본사는 기존 국립대 이전을 통한 국립대 유치는 사실상 어렵다는 점을 인식, 국립대 신설이란 방향을 제시, 울산시의 정책이 신설로 가닥을 잡게 됐다. 이러한 국립대 신설을 통한 유치를 청와대와 정부에 적극 설득에 나섰다.

다음해인 2004년 1월과 8월 노무현 대통령에게 농촌 학교가 폐교한다고 학교를 안 지을 수 있느냐는 논리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이같은 논리로 노 대통령은 울산에 국립대 설립을 지시했고, 정부는 설립과 함께 이전에 대해서도 문을 열어놓았다. 그러나 결국 2005년 9월16일 울산시와 교육인적자원부가 울산국립대 신설을 위한 양해각서에 합의, 신설로 확정했다. 또한 2009년 3월로 개교일정까지 결정했으며 2007년 착공, 학교 규모는 학생 1000여명으로 했다.

2006년 중구 성동지구, 북구 상안·달천지구, 삼동 보은 지구를 물리치고 울주군 언양읍 반연리가 울산국립대 부지로 확정되고 대학법인 울산국립대 설립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 교명은 울산과학기술대학교가 됐다. 2007년 대학법인이 설립되고 이두철 울산상의회장이 이사장을, 초대 총장에는 조무제 경상대 전 총장이 선임하며 2009년 3월 첫 입학식을 가졌고, 5월12일 개교식이 열렸다. 110만 울산시민들의 또 하나의 염원이 해결된 것이다.

서찬수기자 sgij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