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수칙·주행법 알기부터

운전법 미숙한 채 시험 참가

▲ 허상태 울산시자전거연합회장
지난 5월13일 범서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울산지방경찰청과 교통안전공단이 어린이 자전거 자격시험을 치렀다.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녹색성장 범국민 자전거타기문화 활성화 정책에 좋은 결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어린이들에게 준법정신과 안전의식을 키워주는 결실을 거둘 수 있는 취지 자체는 정말 환영한다. 그러나 내용면에서 잘못된 점이 적지않다.

우선 도로교통법상 차로 분류된 자전거는 자동차와는 달리 두 바퀴로 운전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신체의 중심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운전 중 제일 중요한 부분이 브레이크다.

그런데도 이번 어린이 자전거 자격시험에서는 첫째, 브레이크 작동 준비가 돼있지 않았다. 둘째, 코너를 회전할 때 시선집중능력과 양쪽 발의 각도 조정이 이뤄지지 않았다. 셋째, 수신호 때 코너를 돌면서 시선집중과 팔의 순서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을 뿐 아니라 직진도 제대로 주행하지 못하는 등 대부분 학생들은 모든 부분에서 올바른 운전법을 알지 못한 채 자격시험에 참가하고 있었다.

또 필기시험 문제에서는 자전거가 통행할 수 없는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 명칭과 어른이 자전거를 음주운전하면 단속하지 않는다는 등의 문제가 출제됐다. 자동차 음주운전 단속을 하고 있는 경찰관으로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세계적인 자전거 나라 프랑스는 자전거 음주운전 적발시 범칙금은 물론 체포까지 허용되고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앞으로 음주운전 단속을 해야 할 처지에 놓여 있다.

그래서 제안한다. 자전거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어린이 자전거 자격시험부터 실시할 것이 아니라 자전거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이 우선 되어야 한다. 자전거 면허시험에 참가하기 전에 자전거에 대한 모든 안전수칙과 주행방법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자전거 지도자 자격증을 취득한 자에게 자격시험을 맡기고, 전 과정 지도교육을 이수한 학생에 한해 자격시험에 참가하도록 해야 한다. 단 몇 시간만에 치러지는 필기 및 실기시험만으로는 올바른 운전법이나 안전운행법을 제대로 숙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필자는 37년째 자전거를 이용해 왔다. 실제로 도로를 통행할 때 자동차 보다 자전거 운전이 더 어렵다는 것을 몸소 체험해 왔다. 각종 장애물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자전거 면허시험을 자동차 면허시험처럼 하자는 뜻은 아니다. 최소한의 기본지식은 갖추어져야 한다고 본다.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어린이나 시민들에게 자전거 안전교육장과 자전거 주행교육장에서 교육을 마친 뒤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도록 하고 있다. 창원 또한 전직 경륜선수들과 시민자전거단체가 교육장을 통해 자전거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울산시도 자전거 문화활성화와 자전거인구 저변확대를 위해 초등학생은 물론이고 중학생, 고등학생, 전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올바른 교육을 위한 자전거주행 교육장 시설과 자전거 면허시험장 등을 설치해서 언제든지 전시민이 교육장을 이용할수있도록 추진해서 안전한 자전거타기문화 활성화정책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허상태 울산시자전거연합회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