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 추모사업 차후 논의·온라인 모금 고사

노무현 전 대통령 측 김경수 비서관은 31일 봉하마을 취재진용 임시 사이트에 올린 ‘국민 여러분께 삼가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유가족은) 지난 국민장 기간 저희와 슬픔을 함께 나누며 애도하고 추모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김 비서관은 이 글에서 “비통함을 이기지 못하던 저희 유족에게 국민 여러분의 애도는 더할 수 없는 큰 힘과 위로가 됐다”며 “봉하마을과 전국 곳곳에 설치된 분향소를 찾아와 조문해 주신 많은 분의 애도와 추모의 마음을 절대 잊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또 “더운 날씨에도 영결식과 노제, 화장장에 이르기까지 마지막 가시는 길을 함께 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와 경의의 마음을 어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고도 했다.

참여정부 인사들도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라는 제목의 별도 글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이 국민 여러분의 슬픔과 애도를 모아 전 국민적 추모 분위기 속에서 치러진 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김경수 비서관은 이날 ‘몇 가지 질문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글에서 “아직 유족들이 황망해하고 있고 안장 등 장례절차도 남아 있어 추모사업이나 기념사업을 논의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비서관은 이 글에서 “향후 장례절차를 마무리한 뒤 국민의 추모의 뜻을 받들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일부에서 온라인 등을 통해 비석이나 추모사업을 위한 자발적 모금 운동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유족들의 뜻에 따라 정중하게 고사한다”고 덧붙였다.

봉하마을의 분향소는 당분간 ‘추모의 공간’으로 유지해나가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고, 유족 근황에 대한 언론의 취재 경쟁에 대해서는 “큰 슬픔에 빠진 유족을 위해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