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억원, 700억원, 1천억원으로. 로또 복권의 1등 당첨 예상금액이 계속 올라가고 있다. 온 나라가 로또 열풍에 휘말리지 않을 수 없다. 20대, 30대 직장인 10명중 6명이 이번주 로또 복권을 구입했거나 구입할 예정이라는 보도다.

 심지어 엊그제 개학한 각 중학교 교실에서도 어린 학생들이 로또 복권을 꺼내 흔들며 친구들에게 자랑하는 모습이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고 한다. 그러니 대북송금 의혹이나 북핵 문제 등은 로또 복권에 비하면 국민적 관심사 축에도 끼지 못하는 지경이 됐다. 온 나라가 도박판에 빠져드는 모습이다.

 이 도박판에서 정부와 관련회사들이 ‘뜯어내는’ 도박장 개설료 규모도 가히 천문학적이다. 복권 당첨자에게 판매액의 50%가 돌아가고 관련회사 등이 20%, 정부가30%씩 나눠 갖게 돼있다. 이번주에 2천억원이 팔리면 정부는 앉아서 600억원을 챙긴다. 정부 관계자들은 ‘로또복권 사업의 수익금이 정해진 공익사업에 쓰이기 때문에 긍정적 측면도 많다’고 해명한다고 한다. 이 공무원들이 지금 나라 돌아가는 모양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것일까, 아니면 수준이 그 정도밖에 안되는 것일까, 그도 아니면 얼이 빠진 것일까. 그러나 미국에서 마약이 만연한다고 해서 우리도 마약을 해도 된다는 얘기는 못할게다.

 한 풀 꺾였다고는 하지만 지금도 여전한 고 스톱 열풍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국민적 오락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렇게 된 연유는 국민성에서 찾기보다는 좁은 국토라는 여건과 매사에 일체감을 지향하기 좋아하는 성향에서 찾는 게 옳을 것이다. 도박 뿐만 아니라 유행이나 국가적 사업 등에서도 그런 경향은 흔히 나타나고 긍정적으로 작용한 예가 지난해의 월드컵 응원 열풍, 산업 분야에서는 IT산업의 급성장 등을 들 수 있겠다. 정부는 유럽 어느 나라에서 이렇게 로또 열풍이 망국병으로 번진 예가 있는지 찾아보기 바란다.

 지금의 로또 열풍은 오락 차원을 벗어나 심각한 도박의 수준에 이르렀으며, 따라서 원인 제공자인 정부를 사법처리 대상으로 봐야 한다는 견해도 지나치다고만 할수는 없게 됐다. 로또 열풍에 휘말린 많은 이들도 도박 습관과 한탕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결코 건전한 생활인으로서 성공하지 못한다는 점을 되새길 때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