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고건 총리 지명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준비절차에 착수했다. 국회는 노무현 당선자의 인사청문회 요청서가 접수됨에 따라 주말 인사청문 특위를 구성한데 이어 내주초부터 각 기관에 필요한 자료제출을 요구하고 검토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국회는 이어 오는 20,21일 이틀간 청문회를 실시한 후 노 당선자의 취임식이 열리는 25일 본회의에서 인준표결을 실시하게 된다.

 고 총리지명자에 대한 인준안은 현재 여야 분위기로 볼 때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는게 대체적인 관측인 듯하다. 노 당선자가 지난달 이례적으로 여야 정당을 직접방문, 인준협조를 요청하는 등 이 문제에 관한한 여야간 대화와 협조 기류가 형성되고 있는데다 원내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한나라당내에서도 부정적 시각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고 지명자 자신도 앞서 장상, 장대환 지명자 당시의 인준부결 파문을 염두에 두고 쟁점으로 등장할 사안에 대해 미리부터 적극적으로 해명작업을 벌이는 등 세밀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새 정부의 첫 총리 임명,특히 새정부 출범 당일 이뤄지게 될 총리인준 표결은 아무래도 여든 야든 정치적 고려가 없을 수 없을 것이다. 현정부 출범 초기 여야간 첨예한 정국주도권 다툼 속에 총리인준이 여러달 미뤄지면서 헌법에도 없는 서리체제가 한동안 이어지던 국정 파행경험도 아직 기억에 생생하다. 이런 기준과 원칙은 총리 뿐 아니라 점차 확대되고 있는 권력기관장들에 대한청문절차에도 똑같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도 결코 허술히 넘겨서는 안될 일이다. 여야가 청문회 준비에 집중하고, 과거의 경력과 의문점들에 대한 세밀한 점검작업을 벌여나가야할 필요성도 여기에 있다.

 여야는 지금 대선후 대두된 쇄신논의를 놓고 내부적 갈등이 적지않은 데다 대북송금 의혹을 둘러싸고 팽팽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의 관심도 이런데 쏠려있기는 마찬가지다. 총리 인사청문회가 상대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되지않고 있다는 뜻이다. 이때문에 벌써부터 수박 겉핥기식 솜방망이 청문회가 될 가능성이 적지않다는 전망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형편이다. 여야는 그럴수록 치밀하고 엄정한 검증이 이뤄지도록 준비를 차질없이 진행해야할 것이다. 그래야만 총리의 국정권한도 합당한 무게를 더해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