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8년12월 남한으로 귀순했다가 아내를 데리고 오기 위해 2000년6월 재입북했던 유태준씨(34)가 극적으로 탈북에 성공, 지난 9일 재입국한 것으로 13일 밝혀졌다.

 유씨는 재입북하자마자 북한당국에 붙잡혀 감옥살이를 하던중 18개월만에 기적적으로 다시 단신 탈출하여 남쪽에 있는 어머니 안정숙씨(60) 등 가족들을 20개월만에 만났다.

 북한서 다시 돌아온 유씨는 지난 9일 입국 즉시 관계기관으로부터 이틀간 재입북과 재탈북 경위 등에 관해 집중 조사를 받은 뒤 11일 가족들의 품에 안겼다.

 그는 남북 분단이후 북한을 탈출, 남한으로 입국한 뒤 재입북→재탈출→재입국에 성공한 첫 사례로 기록됐다.

 유씨는 이날 서울 중구 태평로 코리아나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작년 11월10일 평양의 국가안전보위부 감옥을 탈출하여 같은달 30일 압록강을 건너 중국 지린(吉林)성 장백시에 도착했다”며 “같은해 12월3일 중국 당국에 체포돼 대한민국 국민임을 주장해 지난 9일 강제추방됐다”고 밝혔다.

 그는 “작년 1월15일 북한에서 재판을 받아 32년형을 선고받고 탈북때까지 청진국가보위부 정치범 교화소에 수감됐다가 평양 보위부 감옥에 갇혀 있었다”며 “보위부 담에 설치된 전기 철조망에 수영복을 걸쳐 안전하게 한 뒤 탈출, 평남 순천까지 걸어가 무산행 기차를 타고 량강도 혜산에서 압록강을 건넜다”고 말했다.

 유씨는 지난해 북한 관영 언론 매체와 가진 두 차례 기자회견과 관련, “작년 5월7일 청진 교화소에서 평양으로 이송돼 대남연락관 초대소에서 중앙당 연락소 공작원에게 교육을 받았다”며 “이들은 22쪽짜리 원고를 주면서 외우도록해 같은달 30일 기자회견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작년 8월4일에는 인민문화궁전으로 데리고가 기자회견을 조작, 촬영까지 했고 기자회견장에는 북한 공작원만 있고 기자는 한명도 없었다”며 “북한은 기자회견을 앞두고는 식사량을 늘리고 머리도 기르게 하는 등 가혹행위가 없었음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다”고 증언했다.

 유씨는 또 방북기간 이뤄진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정상회담이 끝난 후 남한에 대한 얘기가 많았지만 북한주민들은 담담한 반응을 보이면서 그리 달가워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남한에 대한 주민들의 동경은 대단했다”고 밝혔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