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이제는 당당한 울산인- 필리핀 울산협회장 마리아 엘레나 파모르 -

필리핀으로 어학연수 온 남편 만나 한국사회 정착 11년여째
영어강사로 고수익에 편한 삶 안주않고 봉사활동 뛰어들어
결혼이주여성·노동자 대변자로, 다문화 홍보대사로 큰 보람
▲ 얼떨결에 만나 남편의 사랑 하나 믿고 1998년 한국에 들어와 경남 창원과 울산에서 11년간 영어 강의를 하고 있는 마리아 엘레나 파모르씨. 그는 현재 필리핀 울산협회 회장, 국제자원봉사센터 아시안대표, 보건복지가족부 지정 울산 다문화 홍보대사 등 화려한 이력이 빼곡히 새겨진 명함 만큼이나 바쁜 생활을 보내고 있다. 편안한 영어강사에 안주하지 않고 결혼이민여성과 이주노동자들의 대변인을 자처하고 나선 그녀는 한국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살아가는 것이 인생의 최대 목표라고 한다.
1998년 한국 입국, 경남 창원과 울산에서 11년간 영어 강의, 현재 필리핀 울산협회 회장, 국제자원봉사센터 아시안대표, 보건복지가족부 지정 울산 다문화 홍보대사….

그녀는 화려한 이력이 빼곡히 새겨진 명함을 내밀었다. 흰 테두리가 있는 선글라스를 멋스럽게 머리 위로 올린 그녀는 예뻤다.

개구쟁이 같은 얼굴로 연신 웃는 얼굴이 천진난만한 아이 같기도 했다. 허스키한 목소리로 소개한 자신의 이름은 마리아 엘레나 파모르(Maria Elena Famor·36). 2000년 한국남편과 결혼하면서 한국 국적을 취득했지만, 자신의 본래 이름은 바꿀 수 없다고 했다.

◇“봉사하며 살면 원더풀 인생”

마리아 엘레나는 울산에 사는 결혼이주 여성과 외국인 노동자들을 돕는 것을 숙명으로 여긴다.

누구보다 타국 생활이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고, 아직은 이방인에 대한 마음의 문이 열려있지 않은 곳이 한국이기 때문이란다.

그녀가 다른 혼인귀화 여성들처럼 한국 이름으로 개명하지 않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이름 마저 한국식으로

바꿔버리면 거리감이 생길까봐 두려워서다.

마리아는 지난 1998년 황호성(37)씨와 결혼하면서 남편의 고향인 경남 창원에서 살았다. 그러다 2007년 8년 간의 창원 생활을 접고 울산으로 활동무대를 옮겼다.

울산, 경주, 양산, 언양 등지에 살고 있는 1000여명의 필리핀 결혼이주 여성과 외국인 노동자들의 모습이 눈에 밟혔기 때문이란다. 남편의 폭행, 시부모와의 갈등, 문화 차이, 의사소통과 자녀교육 문제, 고용갈등 등에 시달리고 있는게 눈에 보였기 때문이다.

지난 8년간 영어강사 일을 하며 매월 적게는 300만원에서 많게는 800만원까지 벌었으니 형편이 여유로웠던 그녀.

한국사람들이 그토록 열을 올리는 영어를 가르치는 덕분에 나은 대접을 받고 있었다. 혼자 호의호식하며 살 수는 없어 창원보다 외국인들이 더 많은 울산으로 옮기기로 결심했다.

창원에서 영어강사 일을 하고 있는 남편과는 주말부부가 됐고, 아들 승민(11)이는 시어머니가 도맡았다. 가족들에게는 미안하지만, 맘 놓고 봉사활동을 할 수 있어 더 기쁘단다.

2006년 필리핀 울산협회를 만들어 2007년부터 회장을 맡으며 필리핀 출신 결혼이주 여성과 노동자들을 돕고 있다.

병원과 백화점, 은행, 경찰서 등의 통역 업무에서부터 가정사와 취업까지 밤이고 낮이고 뛰어다니며 돕는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외국인들에게 영어와 한국어, 한국문화를 가르쳤고, 한국인들에게는 영어 선생님이 돼줬다. 또 필리핀의 본 모습을 국내에 알리고 지위를 향상시키는 일에는 어디든지 달려갔다.

주한 필리핀 대사관에서부터 울산에서 열리는 각종 국제대회, 전국 규모로 열리는 다문화가족 관련 행사 등 가리지 않는다. 덕분에 그동안 벌어놨던 돈과 현재 200만~300만원 수입도 모두 이 일에 쏟아부었다. 봉사 하느라 자연스럽게 영어강사 일이 줄어들어 수입이 부족한게 안타까울 뿐이란다.

마리아는 “울산에서 왕성하게 봉사활동을 하느라 했는데 일부에서는 시기와 질투 등 각종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고, 때로는 필요할 때는 나를 찾았다가 볼일 보고 나면 소식을 끊는 경우도 있어 마음이 아프다”며 “하지만 이 일은 내가 선택했고, 일을 하며 보람을 찾을 수 있기에 매일 매일이 ‘원더풀’이다”며 활짝 웃었다.

◇“얼떨결에 11년 한국생활, 고달프지만 당당합니다”

필리핀에서 최고 수준의 간호대를 졸업한 뒤 영어 강사로 활동하던 마리아는 친구 소개로 만난 어학연수생 황호성씨의 프러포즈를 받았다.

어학 연수를 위해 필리핀에 머물던 남편 황씨가 영어 왕초보인 것이 안타까워 도와주다 보니 사랑에 빠졌단다. 그때가 1997년이다. 남편 가족이 무작정 한국으로 초청했고, 바로 결혼 날짜를 잡았고, 이듬해 웨딩마치를 울렸다.

남편과 시댁 식구들의 보살핌과 사랑 덕분에 큰 탈 없이 11년을 살아올 수 있었다. 그런데 영어 강사로 일하는 남편 때문에 늘상 영어로만 대화를 해 한국어는 아직 완벽하지 못한게 흠이란다.

“남편을 무척 사랑하지만, 영어로 표현할 수 없는 단어들을 한국어로 구사할 줄 몰라서 속 깊은 대화를 나눌 수가 없어요. 그래서 마음이 아파요. 또 남편과 떨어져 살고 있으니 힘들고 고달플 때 곁에서 달래줄 사람이 없어 혼자 눈물 흘릴 때도 있어요”

지난해 보건복지가족부가 전국 16개 시·도를 대표하는 다문화 홍보대사를 뽑았는데, 마리아가 당당히 울산대표로 뽑혔다. 그녀에겐 큰 자부심이다.

얼떨결에 인연 맺은 한국에서 봉사활동 하며 살아가는 게 인생 최대의 목표란다.

“조만간 남편과 아들도 울산으로 이사올 겁니다. 좀 더 자유롭고 편안하게 봉사활동 할 수 있겠죠. 그러나 제가 나서지 않아도 관청이나 기관이 울산의 외국인들을 완벽하게 돕는다면 제 역할이 필요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때까지는 최선을 다해 뛰어다닐 겁니다”

마리아는 인터뷰 약속과 겹치는 바람에 취업 알선을 위해 동행했던 실직 필리핀 남자를 자신의 승용차에 태워 부리나케 달려갔다. 마리아가 울산에 살아야 하는 이유다.

글=배준수기자 newsman@ksilbo.co.kr 사진=임규동기자 photol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