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9대선 이후 지방마다 정치·정당개혁, 지방분권 관련 역량 강화 등에 대한 움직임이 활발하나 울산지역 정·관가에는 미풍도 불지 않고 중앙의 눈치보기에 안주하고 있다는 지적을 낳고 있다.

 민주당과 한나라당이 중앙당 차원의 개혁특위를 구성해 정치·정당개혁안 마련에 분주하고, 각 지방에서도 시·도지부나 지구당 운영의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지만 울산정가는 거의 손을 놓고 있다.

 민주당 울산시지부의 경우 지부장(직무대행) 자리를 놓고 내분양상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등 무기력함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도 울산지역내 국회의석 5석 중 4석을 확보하고 있으나 정당구조나 정치개혁 문제에 대해 중앙당 눈치만 볼 뿐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고 있다.

 특히 노무현 대통령당선자가 지방순회 국정토론회 등에서 지방분권과 "지방간 경쟁과 효율성 원칙의 지원책"을 최대 화두로 내세우고 있으나 지역정가는 물론 관가에서도 외면하는 경향을 보여 이에 대한 후진도시를 자처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울산시의회의 경우 일부 의원들만 시민단체가 제기한 지방분권 지역본부 구성에 적극성을 띠고 있을 뿐, 지난 10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토론의제에서도 배제시키는 등 소극적이어서 지방분권추진특위 까지 두고 있는 경남도의회 등과 대조를 보이고 있다.

 울산시도 최근 경북도에 이어 경남도가 지역특성에 맞는 발전전략 수립 등을 위한 태스크 포스팀을 구성하는 등 각 시·도가 경쟁적으로 특성화전략에 나서고 있는데도 11일 현재 기존시스템에만 의존하며 새로운 대안마련에 미온적이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0.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