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기총 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국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는 가운데 경찰 뿐만 아니라 관계당국이 공기총에 대한 관리와 어려움을 겪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공기총 관련 사고가 언론을 통해 많이 보도되자 이제는 국민들도 공기총에 대한 어느정도 지식을 가지고 있을줄 안다.

 우리 나라는 경찰이외에 총기를 휴대할 수 없도록 법제화 되어있으며 구입할때도 관리가 엄격하지만 여전히 공기총 만큼은 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결점이다.

 조류를 잡다 오인으로 사람을 살상하는 경우, 부부싸움으로 인해 공기총을 쏘는 경우, 총기를 개조하여 사용하는 경우 등 여러가지의 형태의 공기총 사고가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좀처럼 국민들의 불안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화약총 같은 경우는 구입한 후 평상시에는 경찰관서에 부품을 보관토록 되어 있어 관리면에서 어려운 점이 없다.

 그러나 공기총은 상시 보관할 수 있어 그만큼 범죄에 당연히 노출될 수 밖에 없다. 또한 병원에서도 신체검사가 형식에만 그치고 있다고 한다. 소변검사, 시력검사 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고 담당직원들이 좀더 적극적이고 실질적이 검사가 병행되었으면 한다.

 현행 "총포도검화약류등단속법"에서는 심신상실자, 향정신성의약품과 알콜중독자 그밖에 장애인은 총을 소유할 수 없도록 되어 있지만 총포사용의 허가를 받은후 정신이상 등으로 인해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어떤 제약도 받지 않아 상당히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기회에 공기총 사용 규제에 대한 관계당국의 다각적인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법규제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또한 이에 따른 총기 점검도 수시로 실시하고 진단서를 제출받는 등 앞으로 더 이상 총기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한다. 박정현(중구 우정동)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