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대 노무현대통령의 취임식은 역대 정부의 취임식에 비해 여러 모로 다른 점이 많았다. 한마디로 답게 파격적이었다. 라는 취임사 제목도 향후 5년간 국가가 추진해 갈 지향점을 상징적으로 함축하고 있었다. 식전행사에서 가수 양희은이 운동권 가요이자 금지곡이었던 를 부르는 것을 들으면서 국민들은 과거의 많은 날들을 회억했을 것이다.

□울산에서도 많은 시민들이 대통령 취임식을 지켜보면서 기대와 희망의 멧시지를 새 정부측에 보낸 것으로 알고 있다. 그 내용을 종합해 보면 국민통합과 울산의 주요 현안사업의 해법찾기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앞의 것의 경우 시민들은 국민통합이야 말로 이 시대가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지역으로, 세대로, 계층으로 갈라진 나라를 서둘러 봉합해 주기를 희망했다.

□뒤의 것은 울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염원하고 있는 중요한 사안이다. 참여정부가 과연 울산의 현안사업에 대해 얼마만큼 관심과 수용을 해 줄 것인지에 따라 지역발전의 가속의 탄력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국립대 설립,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설치, 신 고리원전 백지화 등의 사업은 오래 전부터 오늘날까지 제기되고 있는 지역의 아킬레스건이다. 울산시와 시의회, 각 기관단체, 시민단체 등에서 범시민적 결집을 시도해보았지만 해법찾기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이다.

□무엇보다 갑갑한 것은 정부의 반응이 밋밋하다는 점이다. 국립대 설립과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설치 등만 해도 그렇다. 노 대통령은 대선 당시 울산에서 이들 현안 사업에 대해 상당한 공감은 표시했지만, 적극적 지원은 표시하지 않았다. 신고리 원전 건설도 국가적 에너지 수급문제와 결부된 것이어서 해법찾기가 현실적으로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그런 속에서도 울산시가 나름대로 기대하는 것은 대선 당시 영남권 5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은 지지율을 노 대통령에게 밀어줬다는 점이다.

□그러나 대선 당시의 투표지지율만으로 울산의 현안사업에 대한 해법을 찾는다는 것은 무리이다. 현안사업에 대한 지역적 특성과 그것을 반드시 실현해야 하는 당위성을 대통령과 정부에 설득력 있게 전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울산시장과 시의회의장 지역 국회의원 등의 지역사랑에 대한 확고한 철학관이 담겨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