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는 "숨은 진주"가 없었나.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자 시절부터 내각을 이끌고 갈 "인재"를 찾기 위해 국민의 인사추천에서부터 다양하게 이뤄졌다. 이 가운데 건설교통부와 산업자원부, 과학기술부 등 세개의 부처에는 울산 출신 인사들이 타천으로 인사추천 명단에 올라 가기도 했다. 그러나 노 대통령이 지난달 27일과 지난 3일 각각 발표한 "참여 정부"의 장.차관 조각 명단에는 어느 한 곳에서도 울산 출신 인사들을 찾아 볼 수가 없어 갓 출범한 "노 정부"에서 울산이 소외감마저 든다. "젊은 대통령 - 힘 있는 정부"의 구도속에 역동성과 개혁성의 기치를 내건 새 정부의 이념에 맞는 인물이 없어 1기 내각에서 지역출신 사람들이 배제 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들게 했다.

 노 대통령은 새 정부의 첫 조각 발표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적재적소를 첫째 원칙으로 삼았고, 안배를 보완적 고려 사항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조각 인선에 편중이 있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인구비례로 다시 계산해 봐라. 적절하다. 편중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또 이번에 조금 편중됐다면 다음에 시정해 전체적 균형을 맞춰야지 소수점까지 맞추면 무리가 생겨 잘 안된다. "적소 우선, 안배 보완"이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의 이같은 말을 심층 분석해 보면, 인구비례로만 따져 본다면 55만명인 제주도는 "법무부장관" 한 자리가 돌아갔지만, 제주도보다 두 배의 인구인 110만명이 사는 울산지역에는 장관 한자리 정도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노 대통령이 첫째 원칙으로 삼고 있는 인물의 "적재적소"가 대통령의 생각으로 비춰볼 때 지역에는 "해당사항 없음"이 아닌가 하는 짐작이 들기도 한다.

 이와 함께 청와대가 혹시 "울산광역시"에 대한 행정구역을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즉 울산이 광역시로 승격된지 6년이 다 되어 가지만 아직도 울산을 "경남도 울산시"로 착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청와대가 지난달 27일 기자실에 배포한 ""참여 정부"내각 인선 참고자료" 가운데 "내각 출신지역별 분포"라는 자료에는 "서울" "인천.경기" "부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북" "대전,충남.북" "강원" "제주"라고 구분하면서 아예 "울산" 지역은 사라져 버렸다. 이것을 유추해 보면 울산을 경남도에 예속된 하나의 시단위 정도의 지역으로 청와대가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중앙 언론에서도 "울산"을 "경남 울산시"" "경남 울주군"" 등으로 표기하고 있는 것을 가끔 볼 수 있다.

 울산광역시는 이에 따라 자치단체의 위상제고에 노력을 집중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겠지만 먼저 울산광역시에 대한 전국단위의 집중적인 홍보와 함께 지역차원에서의 인재 육성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방화 시대에서 지역 인재발굴과 육성이 되지 않는다면 지방발전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시대 흐름에 맞게 순응할 수 있도록 각 분야별로 골고루 "재목"을 발굴해 키워갈 수 있는 장기적인 소프트웨어 마련도 지역차원에서 고려해 봐야 할 것이다. 또한 지역 원로와 각 향우회 원로들도 "가능성 있는" 젊은 사람들에게는 교훈과 충고 등을 아끼지 말고 이들이 "큰 무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도편달을 아끼지 말았으면 한다.

 "책이 사람을 만들고, 사람은 책을 만든다"는 말이 있듯이 "자리가 사람을 만들고 사람이 자리를 만든다". "부족하면 채워주고, 넘치면 들어주면서" 이제부터라도 원로들이 지역에서 "인물"을 키워나갈 수 있으면 하는 바램이 간절하다. 그래서 "참여 정부" 2기 내각, 더 나아가서는 국가가 항상 인재를 필요로 할 때 울산에서 "숨은 진주"를 마음껏 캐 갈 수 있는 날을 기대해 본다. 지역발전 없이는 진정한 국가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 지방화 시대에는 더욱 그렇다.

서울=신재현 정치부부장대우 jh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