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한나라당은 12일 노무현 대통령이 밝힌 "권력분권-중대선거구제(17대총선부터)"와 관련해 찬성과 반대입장을 분명히 나타내는 등 논란을 벌이면서도 향후 전망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히 자민련의 김종필 총재가 전날 노무현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권력분권을 언급한 가운데 노대통령이 중대선거구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언급을 해 야권의 입장변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당은 중대선거구제에 대해 적극적인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노대통령이 전날 자민련 김총재와의 회동에서 중대선거구제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 "국회에서 선거구제와 관련한 건설적 협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영삼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의 진의는 중대선거구제를 실시하면 자연스럽게 특정 정당이 특정 지역에서 싹쓸이하는 현상이 사라질 것이라는 평소의 지론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며 말했다.

 민부대변인은 이어 "우리당은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새로운 정치실현을 위한 제도적 개선을 위해 야당과 기탄없이 논의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기존의 당론인 소선거구제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이날 "소선거구제가 당론"이라며 중대선거구제 논의에 강력한 제동을 걸었다.

 박희태 대표권한대행은 "우리 당론은 소선거구제"라고 못박고 "특정 지역에서 특정 정당이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지 않도록 하자는 것은 헌법과 충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 정치개혁특위 허태열 간사는 "우리당은 공청회, 연석회의 등을 거쳐당론을 정한 만큼 중대선거구제는 말할 대상도 되지 못한다"며 "결국 노대통령이 전라도를 싹쓸이하고 경상도를 쪼개겠다는 발상이 아니냐"고 주장했다.

 그는 "당내 일각에서 중대선거구제 주장이 있지만 이는 17대 총선에서 지역구 당선에 한계를 느끼는 분들일 것"이라며 "일본도 소선거구제이고 대부분 선진국들이 소선거구제를 채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