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 경주, 포항 등 경북 동해권 시·군이 부산지역 일부 시민 종교단체의 대구~부산 직선화 주장에 발끈하고 나선 가운데 건설교통부가 재검토 구간을 집단 민원이 일고 있는 금정산·천성산 구간에 국한됨을 재확인 했다.

 건설교통부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부산지역 일부 시민단체에서 금정산·천성산 훼손 방지의 대안으로 대구~부산 직선화를 제안하고 있으나 이는 경부고속철도 노선을 10년전으로 되돌아가 원점에서 재검토 하자는 주장과 같다"며 검토대상이 아님을 천명했다.

 건교부는 경주노선은 국내 최대 공업도시인 울산과 포항과 경주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어 이들 지역 주민 180만명과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객수입도 연간 4천억원이상 추가 확보할 수 있어 사업성도 대구~부산 노선보다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경부고속도로가 대구~경주~부산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연결된 것과 같이 한정된 공사비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고 고속철도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현 노선이 불가피한 선택임을 역설했다.

 그러나 부산지역 일부 시민 종교단체들의 대구~부산 직선화 주장이 거세지자 경주시와 시민·사회단체도 "경주통과노선 사수 범시민추진위"를 구성하고 동해권 6개 시·군과 연대 투쟁에 나서 지역간 대결양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편 경부고속철도 울산역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공동대표 송철호)도 14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경주~부산구간 노선 재검토와 울산역 유치와 관련한 지역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