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그동안 대치상황이 계속돼오던 대북송금 특검법안이 14일 노무현 대통령에 의해 원안대로 전격 공포된 것과 관련, "청와대 입장 존중"과 함께 "대환영" 입장을 밝힘으로서 대북송금 진상을 파악하기 위한 "특검정국"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특히 이날 민주당이 한나라당과의 절충 실패 직후 노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공식 건의했는데도 불구, 노대통령은 야권의 입장대로 원안 공포하며 정면돌파를 택해 앞으로의 정국운영에 변화가 일 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특검법 공포와 거부권을 놓고 그동안 고심을 거듭해오던 청와대와 민주당 등 여권이 끝내 엇갈린 해법을 제시, 여야 입장이 미묘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없지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민주당 반응= 문석호 대변인은 노무현 대통령의 대북송금 특검법 공포에 대해 "고심끝에 내린 결정으로 존중한다"고 수용입장을 밝히면서 한나라당에 대해 법 개정노력에 협조해줄 것을 촉구했다.

 문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으로서 참여정부 첫 법률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는데 대한 정치적 부담도 느꼈을 것으로 이해한다"며 "그러나 상생의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수정안을 내고 막판까지 대타협을 끌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던 우리당으로선 아쉬운 대목도 없지않다"고 말했다.

 그는 "한나라당은 이번 결정이 수의 힘으로 무엇이든 밀어붙일 수있다는 오만과 독선에 면죄부를 준 것으로 잘못 해석하지 말기 바란다"며 "조사범위 등 독소조항은 남북관계의 미래와 국익을 위해 반드시 개정돼야 하며 한나라당은 상생의 정치를 위해 머리를 맞대고 함께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반응= 노대통령이 예상(민주당이 건의한 거부권 행사)을 뒤엎고 특검법안 공포와 관련해 크게 고무된 분위기를 보였다.

 박종희 대변인은 노대통령의 공포 선언 뒤 "진심으로 환영하고 결단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박대변인은 논평에서 "특검법안의 공포로 국민혈세를 북에 갖다준 국기문란 사건의 실체가 규명될 것으로 기대하며 또한 한반도 평화구축과 통일로 향하는 올바른 남북관계정립의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이제 여야 정치권은 대북 뒷거래 진상규명은 특검에게 맡기고 신뢰를 바탕으로 민생과 경제문제 등 국정현안 해결에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말했다.

 박대변인은 또 "중차대한 임무를 맡게될 특별검사는 자신의 모든 소신과 양식을 걸고 진정 국익을 위한 수사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민련= 유운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특검법을 원안대로 공포한 것은 국회의사를 존중하고 상생정치를 구현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며 환영했다.

 그는 또 "노대통령의 특검제 수용을 계기로 앞으로 여야가 상생과 신뢰의 정치를 실현해 주기를 바란다"며 "또한 특검법이 공포된 만큼 대북송금 의혹이 철저하게 규명돼 잘못된 남북관계가 올바르게 정립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