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노선재검토위원회 발족을 앞두고 대구~경주~울산~부산 노선 사수와 울산역 설치를 위해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울산지역 "범시민 비상대책위" 구성이 추진돼 주목된다. 관련기사 2면

 이와 함께 울산과 경북출신 국회의원들은 오는 17일 국회에서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경주·울산 통과노선의 변경 반대를 천명키로 했으며, 국회 건교위 소속 윤두환 국회의원(울산북)은 질의서를 통해 건교부의 명확한 입장을 촉구했다.

 경부고속철도 울산역유치범시민추진위의 송철호 공동대표 등은 14일 기자회견을 갖고 "정파와 계층을 초월해 지방의회, 상공계, 시민사회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범시민 비상대책위" 결성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경주~부산 구간의 공사중단과 노선 재검토는 고속철도 울산역 유치운동을 줄기차게 벌여온 울산으로서는 기회인 동시에 새로운 위기"라며 부산권 일각의 대구~부산 구간 직선화 주장을 경계했다.

 송철호 대표는 회견직후 박맹우 시장을 면담하면서 공동노력과 협력체제에 나서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으며, 오는 17일 김철욱 시의장, 고원준 울산상의회장, 장태원 시민단체협의회장 등 4명이 오찬간담회를 갖고 "범시민 비상대책위" 구성문제를 논의키로 했다.

 한편 윤두환 국회의원은 이날 건교부에 대한 질의서에 △청와대 문재인 민정수석의 "대구~경주 지선화, 부산~대구 직선화 노선 검토가능" 발언에 대한 정부의 공식 입장 △환경영향평가상의 문제점 등을 밝히라고 촉구하고, "경주·울산 노선 변경시 국민적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송귀홍기자 khsong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