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소속 울산·경북 출신 국회의원들이 17일 중앙당사에서 "경부고속철도 경주·울산노선 사수"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청와대측의 2단계 사업구간 노선 재검토 지시의 철회를 촉구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총력 투쟁에 나서기로 해 주목된다.

 이와 함께 울산시의회는 18일 의원총회를 열어 시로부터 노선 재검토에 따른 업무보고를 받기로 한 것과는 별도로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17일 오전 의장단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건설위원회를 열어 업무보고를 받고 의회차원의 대응책을 적극 모색키로 했다.

 한나라당 소속 최병국(울산남)·윤두환(울산북), 김일윤 의원(경주) 등 울산·경북 출신 국회의원들은 17일 오전 9시 여의도 당사에서 재검토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내고, 수용되지 않을 경우 정치적, 물리적인 모든 대응방안을 강구해 투쟁할 것을 천명키로 했다.

 최의원의 회견 배경설명에 이어 김의원의 성명서 낭독 등으로 이어질 이날 회견에는 16일 현재 이상득·이병석·정창화·김성조·박시균·이인기 의원 등 10명 가량이 참석키로 했는데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이들은 본보 등에 미리 배포한 성명서에서 "지난 7일 청와대의 "경주이남구간 공사를 일체 중단하라"는 지시와 "대구~경주 구간을 지선화하고, 곧바로 대구에서 부산으로 이어지는 노선도 검토될 수 있다"는 발언은 동남부권 300만 주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며 지역 대립과 갈등을 유도하는 정치적 복선"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국가예산의 효율적 집행, 국민 분열을 조기에 막고자 청와대에 요구한다"면서 △경주이남구간 공사 일체 중단과 대구~경주 지선화 검토 등의 즉각 철회와 △이같은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300만 지역민들과 함께 총궐기해 모든 대응방안을 강구해 강력투쟁할 것임을 밝히기로 했다. 송귀홍기자 khsong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