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경북출신 의원들(한나라당)이 17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모현 대통령의 경부고속철도 부산공사 재검토 지시와 관련해, "대구-경주-부산노선 중 대구-경주 구간은 지선화 하고, 대구-부산 직선화를 검토한다는 발언이 나오고 있으나 대구-경주 지선화나 노선변경 중 어느 것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문제의 발언은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대구, 경북과 부산, 경남간의 대립과 갈등을 유도하려는 정치적 계산에 의한 것"이라며 "최근 사실상 중단된 대구-경주, 경주이남 공사를 즉각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정치권의 이날 기자회견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정부측의 입장대로 일이 진행될 경우 울산·경북지역 자치단체나 의회,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정치권과 연대해 확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울산시의 경우 그동안 산업수도로서의 중요성과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역사 설치와 함께 울산노선의 필요성을 정치권과 정부측에 전달해 왔고, 현실적으로 수용이 됐었다. 그런데 7일 청와대가 "경주 이남간 공사 일체 중단’을 지시하고, "대구-경주 구간의 지선화와 대구-부산노선의 검토’ 등의 발언을 했으니 적지 않은 배신감을 느꼈을 것이다.

 정부측의 대한 부산지역의 분위기도 심상치 않다. 시민·종교 대책위는 최종찬 건설교통부장관이 "대구-부산노선 자체가 취소된 것이 아니다. 울산을 경유해 부산에 오는 것은 앞으로도 계속 추진하겠다"고 한 발언과 관련, 퇴진운동을 시작했다. "최장관의 발언이 8일 문재인 민정수석이 약속한 "부산노선 공사중단과 원점 재검토’에 전면 배치되므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것이다.

 작금의 상황을 보면 정치권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대구 경북, 부산 울산 등 지역간에 싸움을 붙여놓은 꼴이 되고 있다. 울산에서도 청와대의 발언과 관련, "동남부권 300만 주민을 기만하는 처사이며, 지역 대립과 갈등을 유도하는 정치적 복선’이라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이유야 어떻든 울산시의 입장은 예나 지금이나 달라질게 없다고 본다. "경주·울산노선 사수’에 정치권이 나선만큼 예측가능한 모든 사안에 대비, 범시민적 연대를 도모해 초지일관 앞을 향해 갈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그렇지 않을 경우 경주 이남의 공사는 사실상 물건너 갈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