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7일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청와대 본관을 당초 계획과 달리 전면 개조하지 않고 역대 대통령 종합기념관 등으로 꾸며 시민에게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청와대 김만수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당초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동이 떨어져 있어 본관을 개조, 상당수 비서진을 여기로 입주시킴으로써 대통령과 참모진간의 밀착 업무수행이 가능토록 추진했으나 적절치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본관을 짓는데 소요된 돈이 154억원이고, 본관에서 57건의 정상외교가 열렸으며 건물 자체의 완성도가 높을뿐 아니라 세분의 대통령 집무실로 사용된 점 등이 고려돼 역사의 산실로서 보존할 가치가 있다는 판단"이라며 "본관 개조에 드는 돈이 45억원인데 정작 업무용으로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은 300평에 불과하고 공사기간도 4개월로 추정되기 때문에 경제적 효율성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검토결과가 나왔다"고 배경 설명을 했다.

 청와대는 이에 따라 현재 비서동 신관과 별관 사이에 위치한 온실 건물을 3층으로 증축해 이곳으로 대통령 집무실을 옮김으로써 대통령과 비서진간 간극을 좁히는 효과를 거둘 방침이다.

 특히 본관의 경우 비서진 입주 등을 위해 개조를 하는 대신 역대 대통령 종합기념관으로 꾸며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유지하고 국민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으나 경호문제 등으로 인해 개방되더라도 대상과 시간이 상당정도 제약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청와대=신재현기자 jh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