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봄에 도심을 걷자

▲ 울산시 남구 삼산동 현대백화점 뒷길에 조성된 ‘삼산 디자인거리’. 인공 시냇물과 화단 등이 어우러져 걷고 싶은 거리로 변했다.
우수(雨水)다.

우수는 말 그대로 눈이 비가 되어 내리고 얼음이 녹아서 물이 된다는 뜻으로, 날씨가 많이 풀려 봄기운이 돋고 초목이 싹트는 절기다.

봄이 오는 것을 시샘하듯 꽃샘 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우수 경칩에 대동강 풀린다’는 속담이 있듯이 우수와 경칩을 지나면 아무리 춥던 날씨도 누그러져 봄기운이 돌고 초목이 싹을 틔운다.

식물들은 새 봄을 맞이하기 위해 꽃과 잎을 피기 위한 망울들을 터뜨리고 있고, 개구리는 겨울잠에서 깨어날 준비를 하고 있다. 잠들었던 대지가 하나 둘 깨어나고 있는 셈이다. 어느 새 봄이 우리 곁에 성큼 다가온 것이다.

새 봄에는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펴고 어디론가 떠나고픈 마음이 간절하다. 아니 그저 무작정 밖으로 나가서 봄 기운을 느끼고 싶은 마음 뿐이다. 어디로 갈까? 산, 바다도 좋지만 가까운 도심 속을 걸어보는 것은 어떨까? 그것도 복잡하고 볼품없는 거리가 아닌 말끔하게 새 단장된 거리를 말이다.

무질서한 전봇대와 불법 주·정차 차들은 사라지고, 거리에는 보도블럭 대신 화강석이 깔려 있다. 또 낮에는 냇물이 흐르고, 밤에는 화려한 LED 조명이 거리를 비춰준다. 새 봄에 새 단장 된 거리를 마음껏 걸어보자.


 

 

 

 

 

 

 

 

 

 

 

 

 

 

 

 

 

 

 

 

 

 

 

 

 

 

 

 

글=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사진=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