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일선 시·군에 장기 근무중인 5급이상 기술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군간 또는 시·도간 인사교류제도를 도입, 시행하려 하자 일선 시·군 공직협이 인사권 남용의도가 있고 간부 공무원을 통제하려는 저의가 있다며 철회를 요구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20일 전국 공무원노조 양산시지부에 따르면 경남도는 최근 개인의 능력발전과 조직역량 극대화를 위해 동일 시·군에서 5년이상 장기 근무한 5급이상 기술적 공무원에 한해 교류근무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확정, 다음달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가기로 하고 해당 시·군에 희망 신청서 등 서류를 제출토록 통보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전국 공무원 노동조합 양산시지부는 20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이번 조처는 시장·군수들이 담합해 소신있는 공무원들을 길들이거나 통제하기 위한 수단에서 비롯됐다"며 "경남도가 제도철회에 나서지 않을 경우 경남도 본부 및 다른 시·군 공무원 노조와 연대해 강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 도내 20개 일선 시·군 공무원노조 지부장 및 도본부 임원들은 20일 오후 3시 도청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철회투쟁에 나서기로 하는 등 적극 대응에 나섰다.

 이와 함께 공무원노조 양산시지부 등 일선 시·군 공노조측도 "5급이상 기술직 공무원이 대부분 해당 시·군에 생활 근거지를 두고 20~30년이상 장기 근속한 공무원으로, 다른 시·군으로 전보조처가 내려질 경우 경제적 어려움은 물론 상실감으로 공직을 그만둘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경남도 관계자는 "인사교류를 통한 시·군간 승진격차 해소 및 견문확대를 통해 개인능력 향상과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양산시는 20일 "현재 양산시의 경우 교류대상 희망자가 없고 대상자 또는 마땅하지 않아 인사교류 대상자 명단을 제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양산=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