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문화창작지대 또따또가

한국전 당시 피란민·부두노동자의 애환 서린 중앙동 40계단
설치미술·금속공예·사진 등 다양한 장르 전문 예술인 참여
500m 반경 문화창작 공간 18곳 조성 ‘시민 소통의 장’ 개방
원도심 르네상스 프로젝트 ‘또따또가’를 취재하기 위해 지난 3일 부산 중구 동광동·중앙동 일원을 찾았다.
▲ 설치미술가 김경화씨의 작업공간
지하철 중앙동역에서 우체국 방향 출구로 빠져나오면 ‘40계단 문화관광테마거리’와 마주 한다. 40계단은 한국전쟁 당시 이 부근에 거주하던 피난민, 부두 노동자들의 애환이 서린 곳. 가만히 살펴보면 낯설지 않다. 영화 ‘인정사정 볼 것 없다’의 장렬한 오프닝 신을 촬영한 곳이기도 하다.

■ 원도심 문화창작지대 ‘또따또가’

또따또가는 40계단 앞 거점센터(사무실)를 중심으로 동서남북 500m 반경 안에 총 18개소에 이르는 문화창작공간을 두었다.

모든 공간은 크기나 주변여건에 따라 제각각 다른 용도로 운영된다. △퓨전국악 및 합창음악을 선보일 코랄센터 △미술작가들의 창작공간 △원도심, 골목길, 시장사람에 대한 스토리텔링 집필 공간 △영상물을 전시·보존·상영하는 갤러리 △또따또가 캐릭터 상품을 개발할 수공예 아티스트실 △무료 문화잡지를 발행하는 편집센터 △전통민속분야 예술인들의 창작공간 △원도심인문학센터­백년어 북카페 △독립영화인의 협업을 위한 디렉터 존 △비보이·인디밴드·힙합 등 청년문화 인큐베이터 등이 이미 운영 중이거나 정식오픈(3월20일)을 앞두고 마무리 리모델링 중이다.

이밖에도 4월부터는 40계단 문화관광테마거리에서 매월 한 차례씩 프리마켓도 열릴 예정이다. ‘그들만의 공간’이라는 한계를 넘어서려면 보다 많은 이들이 보고 느끼고 어울릴 필요가 있기 때문.

■ 3억원의 시 지원금, 건물주와의 매칭

또따또가 프로젝트를 제안한 부산문화예술교육협의회(회장 차재근)에 시가 지원한 금액은 모두 3억원. 그

▲ 쁘리야 김씨의 작업공간.
중 1억원은 거점센터(사무실) 운영경비와 작업공간 집기류 구입비로 사용됐다.

10여개 동 건물에 들어선 18개 공간은 총면적이 2644㎡(약 800평)에 이른다. 아무리 원도심이라지만, 남은 2억원으로 어떻게 그 많은 공간을 흡수할 수 있었을까 의문을 갖는 이들이 많다.

차재근 회장은 지난 연말 두어 달에 걸쳐 건물주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설득한 ‘발품의 힘’이라고 웃었다. 프로젝트의 취지와 운영계획을 알려주고, 또따또가 예술인들의 입주가 결국엔 원도심에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 입이 닳도록 설명했다.

▲ 40계단에 접해있는 금속공예방 은여우, 내부 리모델링 공사가 한창이다.
“보증금 없이 월대 만으로 계약을 성사시켰죠. 일년 치 월대를 선지급할테니 대신 많이 깎아 달라고요. 처음에는 기가 찬다는 표정이었지만 수 십년간 원도심 지킴이로 버텨온 몇몇 건물주들이 힘이 돼 주시더군요. 쉽진 않았죠. 일언지하에 거절하신 분도 사실 꽤 있어요”

그렇게 지급된 임대료가 2억원. 차 회장은 “건물주들의 배려를 현금으로 환산할 때 약 2억원 정도가 된다”면서 “공간을 제공한 건물주들이 사실은 이번 프로젝트에 매칭 동반자”라고 해석했다.

입주 예술인들에게 지원되는 경비는 임대료가 전부다. 간단한 집기 구입비 및 기초시설비가 조금 더 제공될 뿐이다. 페인트를 칠하고, 커튼을 달고, 소파나 책장, 아름다운 장식물 등은 철저하게 예술인 그들의 몫으로 돌려졌다. 컨소시엄으로 참여한 공연단체들 중에는 7000만원이라는 자비를 모아 소공연장을 직접 짓기도 했다.

■ 또따또가 라운딩, 체험상품으로 개발

차 회장과 함께 또따또가 내 작업공간 몇 곳을 둘러보기로 했다.

사진작가 쁘리야 김씨의 작업실 이름은 ‘선물(The Gift)’이다. 가장 뒤늦게 합류한 김 작가는 새롭게 마련한

▲ 원래의 40계단이 있던 곳에 만들어 진 달팽이계단. 여행정보센터가 들어 설 예정이다. 또따또가 내 작업공간을 매개로 한 체험프로그램을 담당한다.
작업공간이 더없이 좋다. 그도 그럴 것이 일제시대 헌병대 건물(근대문화유산) 속에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도 큰 선물이 됐지만, 이 공간을 방문할 수많은 사람들에게도 선물같은 존재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설치미술가 김경화씨의 작업실은 인쇄소 골목 아성빌딩 속에 있다. 패브릭 작업을 주로 진행하다 몇 년전부터는 시멘트를 주원료로 한 조소작업에 심취했다. 새나 고양이 형상을 주로 한 그의 작품들은 원도심이 한때 그랬던 것처럼 도시의 개발과 발전에서 소외된 존재를 떠올리게 한다. 그 무엇보다 김씨는 “다양한 장르의 예술인들이 공통 프로젝트를 도모할 수 있고, 이는 결과적으로 각자의 역량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 기뻐했다.

금속공예가 고정화씨가 운영할 수공예숍 ‘은여우’는 40계단 바로 옆 목공소 자리에 들어선다. 원목 진열장과 조명 등으로 분위기를 잡은 뒤 작품을 전시하거나 판매할 곳이다.

원래의 40계단이 있던 자리에 세워진 달팽이 계단에는 ‘여행정보센터’가 들어선다. 또따또가에서 이뤄지는 예술교육 프로그램과 개인 창작물을 소개하고, 도심 내 역사적 시설물을 알려주며, 무엇보다 또따또가를 속속들이 체험할 문화상품을 키우기 위해서다.

이 모든 프로젝트의 목표는 원도심을 문화로 재생하는 것. 하지만 예술인들의 자생력을 아울러 키우자는 취지도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 차 회장은 최소한의 보조 만으로 원도심에서 새롭게 시도하는 문화프로젝트가 부산 곳곳으로 퍼져가길 바라고 있다. 글·사진=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