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정부가 출범 한달을 맞은 가운데 청와대 주변인사들을 둘러싸고 시비와 구설이 이어지고 있다.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은 우려와 함께 청와대의 업무 시스템이 조기에 안정되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됨을 숨길 수가 없는 상황이다.

 대변인을 둘러싼 논란이나 비서실내의 불협화음을 지켜보면 청와대측은 국정을 움직이는 기본적인 기능과 시스템에 부여해야 할 무게와 비중에 관한 인식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다. 대변인은 코드나 색채, 이미지 문제를 떠나 국정 중요사에 관한 대통령과 청와대의 인식과 정책방향에 관해 일반국민을 오도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정교하고도 면밀한 검토하에 제공해야 할 막중한 역할을 맡고 있는 자리다. 대변인이 이같은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당연히 즉각 시스템 보완이 이뤄졌어야하고, 그래도 문제점이 이어진다면 교체문제 등 대안이 기능적 관점에서 검토됐어야 할 일이다. 이에따른 청와대측의 부담도 없지 않을 것이나 그것은 청와대 내의 작은 상황논리에 치중한 것이고, 일반 국민의 알 권리 보장과 국정정보에 관한 혼선방지라는 요구보다 앞세울 일은 아닌 것이다. 이렇게보면 대변인을 둘러싼 논란의 본질은 대변인의 자질 그 자체보다도 청와대가 갖춰야 할 기능과 역할에 대한 철저하고도 엄중한 내부 인식의 결여에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비서실내 알력과 불협화음에 관한 소문들도 마찬가지다. 해야할 일과 해서는 안될 일은 엄격히 직무영역에 규정되어 있기 마련이다. 직무 범위뿐 아니라 그 수단과 절차, 방식도 어디까지나 법규와 제도적으로 허용된 범위내에서만 채택 가능하다는 얘기다. "사람"으로 인한 논란이 더 이상 이어지지 않도록 하루 빨리 청와대 내부 시스템을 안정시켜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해 386세대 측근들을 둘러싼 좋지못한 소문들도 우려를 사고 있다. 진위를 떠나 차를 바꾸거나 집을 옮겼다는 구설에 오르는 것 자체가 권력핵심 인사들의 자세에 대한 일반국민의 인식 문제와 연결되기 때문이다. 청와대측은 새정부 탄생을 가능케한 일반 국민의 지지의 본질을 잘못 읽지 말기바란다. 그것은 노 대통령을 비롯한 새정부 인사들의 과거에 대한 보상이 아니라 이들의 더 큰 희생에 대한 요구임을 잊지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