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에서 의원 보충질문시 일문일답제 도입" "의정 자문기구설치" 등 울산시의회 사무직원들이 의원들의 의정활동 효과를 높이기 위한 의회제도의 개선에 나섰다.

 의회사무처 직원들은 시의회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찾기 위해 자체 연구팀을 구성해 "의정 발전과제"를 만들어 25일 개원한 시의회 본회의 뒤에 발표, 호응을 얻었다.

 사무처는 올해 초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모집하는 한편 발표회·토론회를 거쳐 56개의 과제를 발굴했다. 이 가운데 "홈페이지에 시민의견 수렴창구 개설" 의회-집행부간 방송시설 연결,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대기실 설치 등 14건은 상반기에, 9건은 하반기에 추진하며 "의정홍보관 설치" 등 17건은 중·장기 과제로 제시했다.

 또 의원들의 의정질문과 관련, 본질문은 현행과 같이 "일괄 질문-답변"으로 하되, 보충질문은 "일문-일답" 제도를 올해안에 한정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의회는 특히 현재 의사당 안에만 설치된 CCTV를 집행부와 민원실 등에 확대·설치, 회의진행 상황을 관련 부서 공무원과 많은 시민들이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의회 홈페이지에 "사이버 의정제안" 코너를 개설해 예산낭비 및 부실시공, 부당한 민원, 재난·재해 위험요소방치, 기타 불편사항을 개진하도록 하는 한편 시정·시책에 관한 자문역할을 담당하는 "의정모니터제도"를 도입키로 하고 의원 1인당 2명씩 추천해 38명 모니터요원을 구성할 계획이다.

 이밖에 중·장기 추진과제로는 상임위원회별 최소한(2~3명)의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하는 "의정발전 연구·자문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